지방 아파트 공급 희소 현상 속 신규 아파트에 몰리는 수요자 발길, `힐스테이트 속초` 관심 ↑

배석현 2023. 9. 21. 11: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속초

지방 중소도시 부동산 시장에도 훈풍이 불자, 신규 아파트 분양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지방 아파트 공급이 희소한 상황에서 발생한 현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신규 아파트 분양을 통해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 도시 부동산 시장에는 훈풍이 불고 있다. 가격 상승과 거래량 증가 지표를 나타내는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1월 지방 도시의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모두 100을 넘지 못했지만, 최근(7월 기준) 모두 하강 국면을 벗어났다.

올해 7월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가 가장 높은 지방 도시는 112.7을 기록한 강원특별자치도였고 이어 △경남(106.1) △충북(105.7) △전남(104.5) △경북(104.4) △전북(103) △충남(102.8) △제주(92.2) 순이었다.

이처럼 매수 심리가 살아나면서 지방 도시 부동산 시장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파트 공급량은 여전히 적은 수준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최근 5년간('19년~'23년) 지방 도시 아파트 공급 물량은 34만 5,235가구 조사됐다. 이는 동기간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 아파트 공급량 96만 8,122가구의 약 35.6% 수준이다.

상황이 이렇자, 지방 아파트 시장에서 신규 아파트 인기는 높은 수준이다. 일례로 올해 7월 전북 전주시에서 분양한 '에코시티 한양수자인 디에스틴'은 11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9,393명이 청약을 신청해 평균 85.39 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동월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에서 분양한 '춘천 레이크시티 아이파크'도 1순위 청약에서 평균 27.7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방 아파트 공급은 주로 광역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기 때문에 공급 부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라며 "이처럼 높은 희소성으로 지방 도시 새 아파트는 지역 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고, 우수한 입지와 상품성을 갖춘 단지 등을 중심으로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은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금호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속초'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11개동, 전용면적 84·104㎡ 총 92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계약금 정액제(1차, 1,000만원), 중도금(60%) 무이자 대출 등의 금융 혜택이 적용돼 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힐스테이트 속초'는 반경 500m 이내에 영랑호와 영랑호수공원 산책로가 위치해 있어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함께 힐링의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에 동해안의 대표적인 호수로 꼽히는 청초호수도 단지 변경 1km 이내에 있다. 또한, 단지 반경 2km 이내에 등대해수욕장이 위치해 있다. 단지 서측으로는 설악산이 자리해 있다. 이로 인해 단지(일부 세대)는 영랑호, 청초호, 동해바다, 설악산 울산바위 조망이 가능하다.

속초의 중심부인 금호동에 들어서 각종 생활 인프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우선, 반경 1km 내에 속초 중심 상권이 몰려 있는 속초중앙전통시장과 설악로데오거리 등이 있어 이용이 편리하며, 속초시청, 속초의료원,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 속초문화예술회관 등 각종 주거편의시설도 가깝다. 여기에 단지 반경 250m 내에 중앙초, 속초해랑중이 자리해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반경 1㎞ 내 속초초, 설악중 등이 위치해 있다.

우수한 교통여건도 갖췄다. 먼저, 단지 반경 750m 이내에 속초 시외버스터미널이 자리해 타지역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으며, 속초항국제여객터미널, 속초항국제크루즈터미널 등이 인접하다. 또한, 단지 주변에 위치한 7번국도, 56번 지방도를 통해 지역 내 이동이 편리하고, 단지 앞으로 다양한 노선의 순환버스도 지날 예정이다.

국내 대형 건설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하는 브랜드 대단지에 걸맞는 상품성도 기대가 높다. 먼저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이 우수하고, 4Bay 맞통풍 구조 설계(일부 세대 제외)로 통풍도 우수하다. 여기에 혁신적인 특화설계로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여기에 입주민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예정돼 있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로는 다함께돌봄센터, 골프연습장, 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 등이 있다.

한편, 힐스테이트 속초 견본주택은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조양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배석현기자 qotjrgussla@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