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록치 않은 출자금 확보...VC들 코스닥 상장하는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09월 20일 14:18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지난 3월 상장한 LB인베스트먼트에 이어 올해 VC업계 내 두 번째 코스닥 상장이다.
국내 VC는 펀드 출자금을 확보하고 유동성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상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지난해 엑셀레이터(AC)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코스닥 상장 문을 두드렸으나 스타트업의 지분 가치 평가의 적절성과 유동성 문제 등을 이유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정정 요구를 받아 상장을 철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자금을 확보 '총력'

벤처캐피탈(VC) 캡스톤파트너스가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상장 일정을 본격화했다. 지난 3월 상장한 LB인베스트먼트에 이어 올해 VC업계 내 두 번째 코스닥 상장이다. 소수의 파트너가 투자를 결정하고 운용 수수료를 나눠 갖는 VC의 특성상 기업공개(IPO)를 하지 않고 비상장사로 남는 경우가 통상적이다. 국내 VC는 펀드 출자금을 확보하고 유동성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상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2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캡스톤파트너스는 지난 18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공모 절차를 진행 중이다. 희망 공모가는 3200원~3600원으로 제시했다. 공모가 범위 기준으로 51억~57억원을 모집할 예정이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캡스톤파트너스는 발행 수수료를 제외한 48억원 전액을 다가올 펀드 출자를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VC는 운용 GP로서 통상 총 펀드 결성금액의 5~10%를 회삿돈으로 출자한다. 1000억원 펀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100억원가량의 자금이 필요한데 시중 유동성이 마르면서 출자금을 구하기가 어려워졌다.
지난 3월 코스닥에 상장한 LB인베스트먼트도 전체 조달금액 135억원 가운데 26억원을 엘비혁신성장펀드2 펀드에 출자하는 데 사용했다. 나머지 110억원은 내년 결성 예정인 신규 펀드 출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이 중 몇몇 VC는 유동성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캡스톤파트너스는 지난 6월 말 기준 현금성자산을 4억원 보유하고 있다. 영업이익은 줄곧 늘어났으나 현금흐름은 꾸준히 적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의 대부분이 스타트업 지분법 평가이익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영업수익 120억원 가운데 절반 이상인 65억원이 지분법 이익에서 발생했다. 스타트업 지분은 매각하지 않은 이상 장부상 수치에 불과하다. 캡스톤파트너스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2021년 19억원 적자에서 지난해 38억원 적자로 악화했다.
상장을 통해 들어오는 자금을 이용해 유동성 이슈를 해결하려는 VC들의 수요는 늘고 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상당수 VC들이 상장 문턱에서 좌절하고 있다. 지난해 엑셀레이터(AC)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코스닥 상장 문을 두드렸으나 스타트업의 지분 가치 평가의 적절성과 유동성 문제 등을 이유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정정 요구를 받아 상장을 철회했다. 캡스톤파트너스와 HB인베스트먼트도 지난 5월 스팩 합병을 시도하다가 심사를 철회한 뒤 직상장 절차를 밟고 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호텔방 웃돈 100만원, 오늘이 제일 싸"…여의도 난리난 이유 [돈앤톡]
- "집값 50억도 싸다"…현금 부자들 돈 싸들고 간 동네
- "하이브 주주들은 좋겠네"…속타는 YG엔터 주주들
- "이러다 정원 다 못 채운다"…지방대 의대 비상 걸린 까닭
- "아시안게임 나오면 뭐하나"…호재 쏟아져도 개미들 '한숨'
- "수리비 125만원, 말이 되나"…아이폰 박살 낸 中 유명 배우
- 이창섭, 군대·여대 이어 해외大 가나…'전과자' 새 시즌 공개
- "북한 여행해서 라디오 프로서 하차"…EBS "사실 아니다"
- '마약' 유아인, 이번엔 구속되나…"대마흡연 강요 혐의 추가"
- 미성년자 '큰손들', 6년간 집 864채 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