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6년간 중단됐던 동강특화농공단지 기공식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라남도 고흥군은 20일 동강특화농공단지 현장에서 공영민 군수를 비롯해, 도의원, 군의원, 군 기관사회단체장, 시행사 관계자와 군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공식에 참석한 공영민 군수는 "동강특화농공단지가 어렵게 정상화한 만큼 농공단지 조성단계부터 식품 가공업체 입주까지 면밀히 살피고, 입주업체가 고흥군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상진 기자] 전라남도 고흥군은 20일 동강특화농공단지 현장에서 공영민 군수를 비롯해, 도의원, 군의원, 군 기관사회단체장, 시행사 관계자와 군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공식에 참석한 공영민 군수는 “동강특화농공단지가 어렵게 정상화한 만큼 농공단지 조성단계부터 식품 가공업체 입주까지 면밀히 살피고, 입주업체가 고흥군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군은 공영민 고흥군수가 지난 6년간 방치됐던 동강특화농공단지 조기 정상화를 민선 8기 공약사항으로 정하고 제3시행사를 적극적으로 발굴한 결과 오늘 기공식까지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동강특화농공단지는 2018년 초 자금난으로 공사가 중단되고 행정소송에 휘말리는 등 위기를 맞았다.
이에 고흥군은 ㈜에이치케이글로벌과 1년간 사업권 양도양수 협상을 벌여 지난 달 사업권 양도양수 절차를 최종 타결했다.
동강특화농공단지는 총사업비 400여억 원을 투입해 동강면 장덕리 일원에 298,247㎡(9만여 평) 규모로 오는 2026년까지 농수산물·식료품 가공업체만 입주할 수 있는 지역특화농공단지로 조성된다.
또한, 농공단지 정상화로 민간 사업시행사가 그동안 지급하지 못한 36명의 지장물 보상비 8억 원 대한 집단민원이 해소돼고 총사업비 67억 원(국비 62, 지방비 5)이 투입된 공공폐수종말처리시설이 정상 운영될 수 있으며, 지방소멸대응기금 82억 원을 투입해 근로자 기숙사를 건립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
개발방식은 실수요자 민간 개발방식으로 사업시행자인 ㈜에이치케이글로벌이 농공단지를 개발해 직접 사용·분양하고, 고흥군은 농공단지 개발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동강특화농공단지는 물류 수송이 용이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최적의 입지장소에 위치해 조성 후 식품 가공업체가 입주하면 500여 개 이상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고용인원 증가로 인한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인덕 ㈜에이치케이글로벌 대표는 “동강특화농공단지가 고흥군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인구 유입을 통한 농촌 활성화의 첨병이 되도록 책임 있는 준공과 분양 성공을 약속드린다.”라며, 사업 성공에 대한 확신을 드러냈다.
군 관계자는 "경험이 풍부하고 건실한 사업시행자가 사업을 맡아 문제없이 공사를 완료하고, 입주수요도 많아 차질 없이 분양될 것으로 기대하며, 동강특화농공단지가 2026년에는 무난하게 정상 운영될 것"으로 전망했다.
/광주=김상진 기자(zz1004@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자친구 차 노린 '차량털이범'…끝까지 쫓은 '남자친구' [기가車]
- "가출 5년 뒤 나타나 '이혼 요구'…'재산분할' 걱정됩니다"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3일, 인간관계에 있어 속이 썩게 되는 별자리는?
- [속보] 트럼프, 국토안보부 장관에 크리스티 놈 주지사 지명
- '불법집회' 혐의 민주노총 조합원 4명, 구속영장 기각
- "백화점 vs 편의점"…매출 1위 뒤바뀔까
- 필리핀서 갈 곳 없는 한국인 재워줬더니 강도질…20대男 2명 체포
- '비트코인>한국증시'…전체 시총도 뛰어넘었다
- "저 비행기 타면 죽어요"…김나정, 필리핀서 마약 투약 의혹
- [내일날씨] 수능 예비소집일도 "포근해요"…수능날도 따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