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파고스 제도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사례 나와…‘생태계 보고’ 위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생태계의 보고로 불리는 갈라파고스 제도에 조류인플루엔자(AI) 감염 사례가 처음으로 보고됐다.
갈라파고스 제도 생태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방역당국은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로이터통신은 19일(현지 시각) "아콰도르 갈라파고스 국립공원이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조류인플루엔자로 조류 3마리가 사망했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이 발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갈라파고스서 조류 3마리 조류인플루엔자로 사망
생태계의 보고로 불리는 갈라파고스 제도에 조류인플루엔자(AI) 감염 사례가 처음으로 보고됐다. 갈라파고스 제도 생태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방역당국은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로이터통신은 19일(현지 시각) “아콰도르 갈라파고스 국립공원이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조류인플루엔자로 조류 3마리가 사망했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국립공원은 “조류 예비 검사 표본 5개 중 3개에서 H5N1 조류인플루엔자 양성 반응을 보였다”며 “확인을 위해 샘플을 본토로 보냈다”고 설명했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영국의 생물학자 찰스 다윈이 진화론의 영감을 얻을 곳으로 유명하다. 이 곳에 있는 여러 개의 섬은 각기 다른 생태계를 갖고 있으면서도 오랜 기간 격리돼 동식물이 진화한 다양한 형태를 볼 수 있다. 국립공원에 따르면 현재 갈라파고스에는 78종의 고유 생물종이 살고 있을 정도로 독자적인 생태계가 만들어졌다.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이 발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방역당국은 확산을 막기 위해 감염 장소를 폐쇄한 상황이다. 이외에도 모든 조류 서식지에 대한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있다.
호세 안토니오 다발로스 에콰도르 환경부 장관은 “바이러스가 갈라파고스에서 발견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갈라파고스 생태계에 미치는 위협을 줄이기 위해 모든 자원과 전문가를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조류인플루엔자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만큼 추가 감염 사례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계절성 유행병이었던 조류인플루엔자는 2021년부터 계절에 관계 없이 1년 내내 유행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북·남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역대 최대 규모 확산이 이뤄지고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외국인 사장님의 ‘코리안 드림’] ①외국인 근로자에서 4개 식당 주인으로...“한국은 좋은 나
- [똑똑한 증여] 부모 10년 모셨더니, 18억 아파트 상속세 2.2억 절세
- ‘국산 항공엔진 개발’ 출사표 던진 한화에어로·두산에너빌
- [르포] 잠실에 20년 만에 뜬 대단지… “분양가 비싸도 관심 높을 것” [잠실래미안아이파크]
- 한국어 지원 안되는 반쪽짜리 AI폰 ‘아이폰16’… 차라리 보조금 많은 아이폰15 살까
- [인터뷰] 1000억 이상 자산가만 상담하는 이 사람... 정연규 삼성증권 상무 “그들이 원하는 서비
- [無人전쟁]④ 물밑에서 은밀하게… 침묵의 암살자 UUV
- 삼성서울병원, 뉴스위크 암 병원 평가서 세계 3위
- [인터뷰] “팬덤으로 물건 파는 시대”… 숏폼 커머스 ‘후추’ 내놓은 개그맨 오종철
- 5G 중계기 1·2위 美 컴스코프·JMA 추격하는 韓 쏠리드… 미국·영국 등 시장 개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