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L '지구촌 평화 지도자 콘퍼런스'로 제도적 평화 실현 닻 올렸다

디지털뉴스부 기자 2023. 9. 20. 11: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羅 에밀 콘스탄티네스쿠 전 대통령·比방사모로 자치구 수석장관 축사
전쟁·내전 앓는 우크라·수단 교육자,평화 필요성 발제…박수갈채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대표 이만희·이하 HWPL)이 목표하는‘제도적 평화’가 이 지구촌에 정말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HWPL 9·18평화만국회의 제9주년 기념식에 메인 행사 중 하나인 ‘2023 HWPL 지구촌 평화 지도자 콘퍼런스’에 참석한 한 참석자의 반응이다. HWPL은 18일 오후 그랜드하얏트인천 웨스트타워 그랜드볼룸에서 열린‘2023 HWPL 지구촌 평화 지도자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HWPL 9·18 평화만국회의 제9주년 기념식의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인‘제도적 평화를 위한 다각적 전략 실행’을 위해 이번 콘퍼런스에 800여 명이 모였다. 특히 전현직 국가원수 및 장관급 지도자 40명과 정치, 교육, 문화, 여성 등 각계각층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HWPL 9·18 평화 만국회의 9주년 기념식이 개최된 가운데, 18일 오후 ‘2023 평화 지도자 콘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한국전쟁 참전용사인 이만희 대표는 기념사에서 “(나는) 전쟁의 참혹함을 직접 보고 겪었다”며 “때문에 남은 일생, 평화 위해 일하겠다고 다짐했다.지구촌을 31바퀴 돌며 각국 지도자를 만나 평화를 함께 이루자고 호소해 왔다”고 밝혔다.이어 “사랑한다고 천 번 만 번 말하는 것보다 한 번의 실천이 더 귀하다”며“후대에게만은 전쟁 없는 평화의 세계 물려주자는 마음으로 함께 일해주시기를 부탁한다”고 거듭 했다. 기념사후에는 유네스코 콩고민주공화국 국가위원회,말라위 국가 교육부 등 18개 부처와 HWPL의 MOU 체결식이 거행됐다.

전쟁 종식과 세계 평화라는 큰 뜻으로 하나되고 발전적인 평화 행보를 펼치기로 약속했다.또 앞으로 HWPL과 구체적인 평화 사업을 만들어 가기로 협약했다. 에밀 콘스탄티네스쿠 루마니아 전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서울에서 세계평화 걷기운동에 참여하는 수많은 청년을 보고, 평화로운미래를 건설하고자 하는 진지한 열망을 확인했다”며“HWPL은 청년 및 여성 단체와 평화 증진을 위해 긴밀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들 단체의 급속한 확장을 통해 평화 실현의 타당성이 확인됐다”고 단언했다. 아홋이브라힘 알 하즈방사모로 자치구 수석장관도 축사를 통해“올해 초 32차 평화순방으로 방사모로를 다시 찾은 이 대표와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에 함께 서명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매년 1월 24일은 HWPL 평화의 날로 선포하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방사모로는) HWPL의 모든 활동에 함께 하고자 한다.여기 모인지도자들도 평화와 선의를 위해 HWPL과 함께 헌신해서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자”고 주창해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HWPL 9·18 평화 만국회의 9주년 기념식이 개최된 가운데, 18일 오후 ‘2023 평화 지도자 콘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방사모로 자치구는 필리핀 남부에서 40년 이상 지속됐던 분쟁이 계속됐던 지역으로HWPL 이 대표의 중재로 필리핀 정부-방사모로 자치구역 간 포괄적 협정을 통해 종식된 바 있다. 특히 수단 내 분쟁으로 인해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자말술리만압델라만하가브델라수단과학기술대학교·평화의문화 연구소 조교수 겸 학장 대리는 영상을 통해 수단 내부 분쟁의 심각성을 공개했다.

수단이 처한 상황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DPCW 제정이 절실함을 거듭 강조하며, 이 자리에 모인 평화 지도자들의 비상한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우크라이나의폴타바 주립 의과 대학교의 전문 의학 및 약학 전문대학나탈리야구첸코총장은 세계를 충격에 빠트린 러-우 전쟁과 관련,평화 교육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제했다.

나탈리야구첸코 총장은 전쟁상황 중에도 소속 대학교에서 HWPL과 함께 평화 교육 과정을 실천했음을 소개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이에 덧붙여 교육을 통해 ‘평화 제도화’를 앞당길 수 있음을 주장하고, 평화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강조했다. 발제가 끝난 이후에는 참석자들이 세계평화를 위한 다짐서를 낭독하고 서명했다.한 사람 한 사람이 ‘평화의 사자’로서 자신의 위치에서 실질적인 평화를 이룰 것을 다짐하고 의지를 다졌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