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선계, 세팅별 최적 '장비 특성'을 찾아라

김영찬 기자 2023. 9. 19.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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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던전앤파이터'가 지난 14일 신규 지역 '선계'를 출시했다.

신규 스토리와 다양한 콘텐츠가 업데이트된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은 단연 '장비 특성'이다.

장비 특성은 장비 옵션 레벨에 따라 스킬 공격력이 증가하는 기존 효과를 대체하는 신규 성장 요소다.

가장 채용률이 높은 출혈 세팅은 상태 이상 특성 투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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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성능 좌우하는 특성 포인트, 알고 찍어야 최적의 효과 낸다

넥슨 '던전앤파이터'가 지난 14일 신규 지역 '선계'를 출시했다. 신규 스토리와 다양한 콘텐츠가 업데이트된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은 단연 '장비 특성'이다.

장비 특성은 장비 옵션 레벨에 따라 스킬 공격력이 증가하는 기존 효과를 대체하는 신규 성장 요소다. 획득한 특성 포인트를 상태 이상, MP 관리, 유틸, 생존, 버프 중에서 선택해 투자하는 방식이다.

착용하고 있는 105레벨 장비를 110레벨로 업그레이드하면 특성 포인트 1개가 주어지며, 추후 110레벨 장비 옵션 총합에 따라 추가로 획득 가능하다. 최초 특성 포인트 1개를 받은 뒤에는 240, 480레벨에 각각 1포인트를 얻는다.

특성 포인트는 하나의 카테고리에만 투자 가능하다. 가령 상태 이상에 포인트를 투자하면 MP 관리, 유틸, 스킬, 생존 특성은 이용할 수 없다. 또한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도 한 줄에 여러 특성을 동시에 찍는 것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스킬 카테고리 첫 번째 줄 4가지 특성 중에서 '35, 40, 56, 60레벨 스킬 대미지 증가' 특성과 '각성기 링크 해제' 특성은 같이 찍을 수 없다.

- 최초 1회 110레벨 장비로 업그레이드하면 특성 포인트 1개가 지급된다

특성 포인트 투자 비용은 1회 당 골든베릴 100개, 옅은 미스트 260개, 12만 골드가 소모된다. 혹여 특성을 잘못 찍었거나 세팅을 변경해서 다른 특성을 찍을 때는 동일한 비용을 내고 재투자할 수 있다.

다만 선계 신규 재료인 옅은 미스트는 콘텐츠를 통한 획득량이 적고, 110레벨 장비 업그레이드에도 소모된다. 신중하게 특성을 선택해서 옅은 미스트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가장 채용률이 높은 출혈 세팅은 상태 이상 특성 투자다. 첫 번째 줄 3번 특성 '상태 이상이 부여된 적 공격 스킬 공격력 8% 증가, 대미지의 5%를 대미지 증가 수치가 50% 이상인 상태 이상으로 전환'이 제격이다.

이후 240, 480레벨 특성 역시 '상태 이상 부여 및 부여된 적 공격 시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는 2번 특성과 4번 특성을 선택한다. 4상변 세팅의 경우 첫 번째 줄 특성만 4번을 선택하고 이후는 동일하다.

- 상태 이상 특성이 전반적으로 효율이 좋다

아칸 세팅은 MP 관리 카테고리 첫 번째 줄 특성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상태 이상 특성에 투자한다. 특성은 전부 4번 특성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상태 이상을 부여해 주는 '포식' 융합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유저라면 세 번째 줄 3번 특성을 추천한다.

무큐 과소모 세팅은 스킬 카테고리에 주목하자. 무색 큐브를 소모하는 스킬 사용 시 해당 스킬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특성을 선택한다. 다만 첫 번째 줄 3번 특성 효과 적용 메커니즘이 '사용 시'가 아닌 '적중 시'이기 때문에 예열 시간이 소요된다.

딜러는 대체적으로 상태 이상 특성이 다른 특성에 비해 효율이 좋다. 대미지도 높고 상태 이상 부여 조건도 포식 융합 장비 또는 커스텀 에픽, 바칼 융합 무기 옵션으로 해결 가능하다.

버퍼는 버프 카테고리에서 취향에 따라 투자한다. 크루세이더(남, 여), 인챈트리스, 뮤즈 모두 직업에 따라 특성 효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광역 회복 스킬을 강화하거나 파티원 유틸 강화, 특정 버프 스킬 지속 시간 증가 등 다양한 특성이 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탈리스만 세팅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각 줄의 4번 특성은 솔로 플레이 전용 옵션이므로 비추다.

■ 세팅별 장비 특성 정리



① 출혈 세팅(상태 이상) 



1레벨 - 3번 : 상태 이상이 부여된 적 공격 시 스킬 공격력 8% 증가, 대미지의 5%를 대미지 증가 수치가 50% 이상인 상태 이상으로 전환



240레벨 - 2번 : 적에게 상태 이상 부여 시도 시 30초 동안 스킬 공격력 1% 증가(최대 11중첩)



480레벨 - 4번 : 상태 이상이 부여된 적 공격 시 10초 동안 스킬 공격력 2.5% 증가(최대 4중첩)



 



② 4상변 세팅, 수면 세팅(상태 이상)



1레벨 - 4번 : 감전, 중독, 출혈, 화상 상태 이상 공격 시 20초 동안 감전, 중독, 출혈, 화상 상태 이상 중 1개를 랜덤하게 부여(부여되지 않은 상태 이상을 우선 부여), 상태 이상이 부여된 적 공격 시 스킬 공격력 10% 증가



240레벨 - 2번 : 적에게 상태 이상 부여 시도 시 30초 동안 스킬 공격력 1% 증가(최대 11중첩)



480레벨 - 4번 : 상태 이상이 부여된 적 공격 시 10초 동안 스킬 공격력 2.5% 증가(최대 4중첩)



 



③ 아칸 세팅(상태 이상)



1레벨-4번 : 감전, 중독, 출혈, 화상 상태 이상 공격 시 20초 동안 감전, 중독, 출혈, 화상 상태 이상 중 1개를 랜덤하게 부여(부여되지 않은 상태 이상을 우선 부여), 상태 이상이 부여된 적 공격 시 스킬 공격력 10% 증가



240레벨-4번 : 공격 시 적에게 10초 동안 중독 또는 화상 상태 이상 부여, 화상 또는 중독 상태의 적 공격 시 각 상태 이상마다 스킬 공격력 4% 증가



480레벨-4번 : 상태 이상이 부여된 적 공격 시 10초 동안 스킬 공격력 2.5% 증가(최대 4중첩)



 



④ 무큐 과소모 세팅(스킬)



1레벨 - 3번 : 무색 큐브 조각을 소모하는 스킬 적중 시 해당 스킬 공격력 3% 증가(최대 5중첩)



240레벨 - 2번 : 무색 큐브 조각을 소모하는 스킬 공격력 12% 증가(각성기 제외)



480레벨 - 3번 : 스킬 쿨타임 4초마다 해당 스킬 공격력 2% 증가(최대 16%)



 



⑤ MP 과소모 세팅(MP 관리)



1레벨 - 1번 : 스킬 공격력 10% 증가, 장비로 인한 MP 회복량 +30%, 스킬 MP 소모량 +100%, 던전 입장 시 MP 50% 소모, MP MAX의 50% 제한



240레벨 - 1번 : MP 소모량이 1만 이상인 스킬 시전 시 10초 동안 스킬 공격력 10% 증가, MP 소모량의 30%만큼 MP 회복, 스킬 MP 소모량 +100%



480레벨 - 2번 : 억제된 마력의 팔찌 장착 또는 스킬 MP 소모량 옵션 수치의 총합이 500% 이상일 때 스킬 공격력 10% 증가



as7650@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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