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춰 선 국회…체포동의안, 21일 표결 가능성

박찬근 기자 2023. 9. 19. 06: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이 구속 영장을 청구하면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2번째 체포동의안 표결의 시계도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빠르면 모레(21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이 진행될 걸로 보이는데 '또 부결이냐, 이번에는 가결이냐'를 두고 당 내에서 다시 갈등이 불붙는 모양새입니다.

지난 2월 첫 체포동의안이 부결됐지만 무더기 이탈표로 당내 분열상이 드러났는데 다시 계파 갈등이 커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검찰이 구속 영장을 청구하면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2번째 체포동의안 표결의 시계도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빠르면 모레(21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이 진행될 걸로 보이는데 '또 부결이냐, 이번에는 가결이냐'를 두고 당 내에서 다시 갈등이 불붙는 모양새입니다.

박찬근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표 영장 청구 소식이 알려진 2시간 뒤 민주당은 한덕수 총리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송기헌/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국정이 총체적으로 혼란에 빠져 있고 이런 시점에서는 총리를 비롯한 내각을 전면 쇄신해야 나라가 다시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갈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으로 자리를 비운 대통령실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고, 당분간 상임위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어제(18일) 대부분의 상임위는 열리지 못했습니다.

이 대표 체포동의요구서는 이르면 20일 국회 보고에 이어 21일 표결에 부쳐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체포동의안과 총리 해임건의안 표결이 같은 날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체포동의안 처리와 관련해 민주당 안에서는 공개적으로 부결을 공언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박주민/민주당 의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개인적인 입장을 밝히는데 조심스러웠지만 저는 영장, 당연히 체포동의안 오면 부결돼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요.]

비명계는 이 대표가 불체포 특권 포기를 선언한 만큼 부결될 경우 '방탄용 단식'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어제 두 차례 의원총회가 열렸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이 대표 강성 지지자들은 체포동의안 부결을 약속한 의원들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리는 인증 릴레이를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첫 체포동의안이 부결됐지만 무더기 이탈표로 당내 분열상이 드러났는데 다시 계파 갈등이 커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총리 해임안 제출에 대해 "범죄 피의자 이재명 대표 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 방탄 정당의 수렁에 빠지는 자멸의 길을 택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박춘배)

박찬근 기자 geu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