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케이맥스, NK뷰키트 활용 체성분과 면역력 관계 확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케이맥스는 'NK뷰키트(NK Vue Kit)'를 활용해 체성분(근육량, 근육비율, 체지방률)과 면역력의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은 성별과 나이 등을 바탕으로 근육비율, 체지방률, 체중, 체질량지수(BMI)에 따른 NK세포 활성도를 비교했다.
연구 결과 조건에 관계없이 근육비율이 낮고 체지방률이 높으면 NK세포 활성도가 낮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케이맥스는 ‘NK뷰키트(NK Vue Kit)’를 활용해 체성분(근육량, 근육비율, 체지방률)과 면역력의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연구(Low Muscle and High Fat Percentages Are Associated with Low Natural Killer Cell Activity: A Cross-Sectional Study)는 국제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 저널 ‘MDPI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IF: 6.208)’에 게재됐다.
엔케이맥스의 NK뷰키트는 소량의 전혈(1mL)로 정확하게 자연살해(NK)세포의 활성도를 수치화할 수 있는 진단키트다.
이번 연구에는 서은경·이윤경·오효주 차움 디톡스슬리밍센터 교수, 조백환 차의과학대 교수, 조아라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 길민찬 엔케이맥스 연구개발이사가 참여했다.
연구에서는 성인남녀 총 8058명의 체성분과 NK세포 활성도의 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근육량과 근육비율이 낮고 체지방이 높으면 NK세포 활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NK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 감염세포 등의 비정상세포를 스스로 감지해 제거하는 면역세포다.
연구팀은 성별과 나이 등을 바탕으로 근육비율, 체지방률, 체중, 체질량지수(BMI)에 따른 NK세포 활성도를 비교했다. 연구 결과 조건에 관계없이 근육비율이 낮고 체지방률이 높으면 NK세포 활성도가 낮았다.
면역을 높이려면 근육은 늘리고 체지방은 줄이는 운동과 비만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했다. 체중과 체질량지수는 활성도와 관련이 없었다.
서은경 차움 교수는 “8058명 달하는 검사를 통해 얻어낸 결과로 실험의 신뢰성과 보편성을 높였다”며 “건강과 면역 관리를 위해서는 단순히 체중과 체질량지수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신체 근육비율과 체지방률을 지표로 삼고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엔케이맥스 관계자는 “체성분과 NK세포 활성도의 상관관계를 밝힌 이번 연구를 통해 NK뷰키트가 건강관리의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쏘렌토도 제쳤던 'SUV 신흥 강자'…인기 확 꺾인 이유 [최수진의 나우앤카]
- 2차전지 열풍 끝났나…에코프로, 2거래일 연속 90만원 아래로
- '법정 구속' 尹대통령 장모, 대법원에 보석 청구
- '전통시장 vs 대형마트'…추석 차례상 비용 비교해 봤더니 [최형창의 中企 인사이드]
- "덜 익은 생선 먹고 팔 다리 절단"…40대 여성에 무슨 일이 [건강!톡]
- 임영웅 뜨니 또 터졌다, '미우새' 시청률 18.9%까지 치솟아
- 중견배우 노영국 사망, 향년 75세…'효심이네' 출연 중 비보
- "옥순 좀 그만 내버려 둬"…'나는 솔로' 16기 논란, 이번엔 영수
- 임정희, 발레리노 김희현과 10월 3일 결혼…웨딩사진 공개
- 3시간 있다가 밥 먹고 돌아온 '카공족'…재주문 요구에 '버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