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5박 6일 러 방문 마치고 北 이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7일 오후 5박 6일의 러시아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북한을 향해 출발했다고 러시아 타스(TASS) 통신이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북한과 러시아 접경지인 하산역에 도착해 5박 6일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17일 김 위원장은 2019년 4월 러시아를 처음 방문했을 때 머물렀던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에 있는 극동연방대학교를 찾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팩트ㅣ이효균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7일 오후 5박 6일의 러시아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북한을 향해 출발했다고 러시아 타스(TASS) 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날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아르툠-프리모스키 1 기차역에서 의장대와 태평양 함대 본부 군악대의 호위를 받으며 북한으로 떠났다. 아르툠-프리모스키 1 기차역에서 북한 국경까지의 거리는 약 250km이다.
러시안 군은 러시아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가, 드미트리 페르체프의 행진곡, 근위대 반대 행진곡 등을 연주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북한과 러시아 접경지인 하산역에 도착해 5박 6일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13일에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약 4시간에 걸쳐 북러 정상회담을 개최했는데 이 자리에서는 양국간 군사 기술 협력 가능성이 시사됐다. 전날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을 만나 함께 극초음속 미사일 시스템 등 최첨단 무기를 시찰했다.
푸틴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의에 "북한의 인공위성 개발을 지원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북러 정상회담 이후 김 위원장은 러시아 극동 지역을 돌며 러시아의 주요 군 시설을 시찰했다.
15일에는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 있는 ‘유리 가가린’ 항공기 공장을 찾아 러시아 주력 전투기와 민간 항공기 생산 공정을 둘러봤다. 16일에는 블라디보스토크로 이동해 크네비치 군 비행장을 방문, 오후에는 블라디보스토크 마린스키 극장에서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 공연을 관람했다.
17일 김 위원장은 2019년 4월 러시아를 처음 방문했을 때 머물렀던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에 있는 극동연방대학교를 찾았다. 그는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러시아 천연자원생태부 장관의 안내에 따라 대학 연구 시설을 둘러봤으며 이 대학에 재학 중인 북한 유학생들과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후 인근에 있는 러시아 최대 수족관인 프리모스키 수족관도 찾아 바다코끼리와 돌고래 쇼도 관람했다. 관람을 마치고 그는 사료 및 식품 원료와 재료를 공급하는 연구 및 생산 그룹 기업을 방문했다.
연해주 올레크 코제먀코 주지사는 이날 연해주 제조업체의 여러 제품 샘플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군인들을 위한 장갑 보호 키트, 자폭 드론, 장거리 정찰 드론 등이 포함됐다고 타스 통신은 전했다.
anypic@tf.co.kr
기획취재팀 jeb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즈토크<상>] "올해도 어김없이"…카카오, 국정감사 3년 연속 출석하나
- [비즈토크<하>] 에코프로, 황제주 '50일 천하'…주가 반등 여력 있나
- '제로 예산' 코앞인데…혁신안 두고 TBS·시의회 평행선
- "부적절하지만 금지되지는 않았다"…'4년 7개월' 양승태 법정 말말말
- [아하] '무럭무럭 자라나라~'…다이아몬드가 양식이 된다고? (영상)
- '너의 시간 속으로' 전여빈, 해피엔딩 바랐던 이유[TF인터뷰]
- 우여곡절 끝 개봉한 '치악산', 논란만 남기고 갔단다[TF씨네리뷰]
- 무경계 배우 김성균의 새로운 도전 '무빙'[TF인터뷰]
- 일주일 앞둔 항저우 아시안게임…눈여겨 볼 세 가지는
- [인플루언서 프리즘] "망망대해로 여행 떠나볼까"…'대항해 시대' 열린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