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초음속 미사일·전략폭격기·호위함…김정은, 러서 전략무기 시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6일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과 전략폭격기 등 러시아 전략 무기들을 시찰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쇼이구 장관은 김 위원장에게 미그(Mig)-31 전투기에 장착된 극초음속 미사일인 Kh-47 킨잘 미사일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이구 러 국방, 킨잘 미사일·Tu-160 폭격기 등 소개
러시아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6일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과 전략폭격기 등 러시아 전략 무기들을 시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차를 타고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 인근에 있는 크네비치 군 비행장에 도착, 의장대 환영을 받은 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과 함께 러시아 항공우주군 주요 장비를 둘러봤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쇼이구 장관은 김 위원장에게 미그(Mig)-31 전투기에 장착된 극초음속 미사일인 Kh-47 킨잘 미사일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전했다. 킨잘 미사일 시스템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요격이 불가능하다”고 자랑한 최첨단 무기다. 사거리 2000㎞ 내에서 음속의 10배 이상인 최고 시속 1만2350㎞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음속 5배 이상 속도를 의미하는 극초음속 미사일로 분류된다. 러시아 국방부가 배포한 사진을 보면 김 위원장은 킨잘 미사일을 직접 만져보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장거리 전략 폭격기 3대도 가까이서 관찰하는 등 관심을 보였다. 이들 폭격기는 러시아 핵전력의 공중 요소를 구성하는 투폴레프(Tu)-160(나토명 블랙잭), Tu-95MS(나토명 베어), Tu-22M3(나토명 백파이어)다. 킨잘 미사일과 마찬가지로 이들 폭격기도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 투입돼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폭격기에서 미사일이 어떻게 발사되는지 묻기도 했다.
쇼이구 장관은 러시아 공군 최신 전투기 모델인 수호이(Su)-34, Su-30SM, Su-35S, Su-25SM3 등도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해군 시설도 방문했다. 김 위원장과 쇼이구 장관은 블라디보스토크 율리시스만의 정박해 있는 태평양함대의 마셜 샤포시니코프 대잠호위함으로 이동했다. 김 위원장은 세르게이 메르쿨로프 함장의 영접을 받고 니콜라이 예브메노프 해군 총사령관으로부터 어뢰 발사관과 RBU-6000 등 대잠 무기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AP 통신은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서 사용된 장거리 칼리브르 순항 미사일도 브리핑 내용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이때 김 위원장은 북한이 지난주 공개한 ‘전술핵공격잠수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이 러시아 국방부가 공개한 영상에 포착되기도 했다.
크렘린궁은 무기 거래 의혹이 불거진 북러 정상회담에서 어떤 협의도 체결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지만, 외신들은 김 위원장의 러시아 극동 지역 순방 행보가 군사 시설에 집중된 것에 주목하고 있다.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원조 미녀 김지미 - ‘전우’ 나시찬의 고향 신탄진… 가을 인증샷 성지
- 유명 女배우, 여성 2명 성폭행한 남편과 이혼 안한다
- 김여정 목에 건 ‘비표’대로 움직이는 김정은
- 24세, 학생 아니에요… KAIST 교수입니다
- “왜 ‘김건희법’이라 했는지 참 기괴하다”
- 비행기 화장실서 성관계 英남녀, 알고보니 처음 본 사이
- [속보] 강원 DMZ 내 부대에 민간인 침입 후 도주…군당국 수색 중
- 아내와 이혼후 친딸 성폭행父 “엄마 없으니 네가 성관계 해야한다”
- [단독] ‘아뿔싸’ 김여정, 나도 모르게 김정은 일정 노출?…비표에 18일까지 일정
- 풍자했다 철퇴 맞는 중국 코미디언들… “레드라인 넘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