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단식 17일째...민주당 의원들 "중단 결의"
[앵커]
단식 17일째를 맞은 이재명 대표의 건강이 급속히 악화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은 오늘(16일)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이 대표의 단식 중단을 결의했습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도 거듭 단식 중단을 요청하며 건강을 회복하는 대로 여야 대표회담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권남기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앵커]
먼저, 민주당 비상 의원총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어떤 얘기들이 나왔습니까?
[기자]
네, 오늘 민주당 비상 의원총회에선 이재명 대표 단식 관련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주말임에도 100명이 넘는 소속 의원들이 참석했는데요.
오후 2시부터 시작해 정회를 반복하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밤새 대기하며 이재명 대표의 단식 중단을 설득할 것으로 전해졌는데, 의원총회 중간에는 5개 항목의 결의안도 채택됐습니다.
결의안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즉시 제출하고 불법을 저지른 검사에 대한 탄핵 절차를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이재명 대표의 단식 중단을 요구하는 결의도 모든 소속 의원이 뜻을 모았으며 이를 이 대표에게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박광온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걱정되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토로하며 대통령실이나 정부, 여당에서 어느 한 사람 오지 않았다고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당 소속 의원들의 이러한 요청에도 이재명 대표는 단식을 이어가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YTN과 통화에서 이 대표에게 어제 밤새 단식을 그만하라고 말렸지만 듣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이 대표가 현재 말을 잘 못 하는 상태라며 오늘이나 내일이 단식 중단의 고비가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의료진은 어제 입원을 권고했는데, 오늘도 단식 농성 중인 민주당 대표실에는 의료진이 들어가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여권에서도 이 대표의 단식 중단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계속됐습니다.
김기현 대표는 단식 중단과 함께 여야 대표회담을 제안했다고요?
[기자]
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오늘 이재명 대표를 향해 단식 중단을 다시 한 번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인데, 건강을 회복하는 대로 즉시 여야 대표회담을 열고 민생에 대해 치열한 논의를 하자고 제안도 했습니다.
김기현 대표가 이재명 대표의 단식 중단을 공개적으로 요청한 건 지난 14일 최고위원회의 발언 이후 두 번째입니다.
국민의힘 소속 홍준표 대구시장도 단식을 중단하라며 철부지 어린애의 밥투정 같다고 했던 자신의 이전 발언을 사과했습니다.
다만 여권의 이런 단식 중단 메시지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입니다.
민주당은 진정으로 이 대표를 걱정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우려한다면 정권 차원의 반성과 쇄신이 우선이란 입장을 내놨는데요.
이재명 대표는 앞서 지난달 31일 단식에 돌입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오염수 방류 반대, 전면적 국정 쇄신 등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권남기 (kwonnk0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러 동행 김여정, 1천만 원 '명품가방' 든 모습 포착
- 남부지방에 '천장도 뚫을 만한' 폭우 쏟아져
- 무단 투기 꽁초 52억 개...처리비용 딴 데 쓰는 환경부
- [단독] 유명 부대찌개 육수에 검은 벌레가 꿈틀..."위생 관리를 어떻게 했길래"
- 스위스 4일, 터키 123일 일해야 '아이폰15 프로' 산다...한국은?
- 미국 따라잡겠다는 중국...항모에 일렬로 선 전투기 보니 [지금이뉴스]
- [속보] 군 정찰위성 3호기, 목표궤도 정상 진입 성공
- 고양 아파트 화재로 60명 대피...SK에너지 공장도 불
- 교회 앞 "2차 계엄 부탁" 현수막...'내란 선동' 고발 이어져
- [날씨] 찬바람 강해지며 곳곳 영하권 추위...체감온도 영하 12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