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일기] 여자아이 130cm가 되면 성조숙증 주의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17만 7천명이 넘는 아이들이 성조숙증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성조숙증이 주로 진단되는 아이들의 나이를 중심으로 분석해보면, 만 8살 ~ 만 11살에 해당하는 여자아이 10명 중 2~3명은 성조숙증 치료를 받는다고 봐야 한다.
지난 20여년 성조숙증 치료를 받은 여자아이들을 분석해보면, 만 8살 전후에, 키 130 ~ 132cm, 체중 28 ~ 30kg 에 해당하는 아이들이 많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17만 7천명이 넘는 아이들이 성조숙증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성조숙증이 주로 진단되는 아이들의 나이를 중심으로 분석해보면, 만 8살 ~ 만 11살에 해당하는 여자아이 10명 중 2~3명은 성조숙증 치료를 받는다고 봐야 한다.
지난 20여년 성조숙증 치료를 받은 여자아이들을 분석해보면, 만 8살 전후에, 키 130 ~ 132cm, 체중 28 ~ 30kg 에 해당하는 아이들이 많다. 다시 말해, 만 8살, 키 130cm 전후가 되면 성조숙증이 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일찍 발견할수록 기대되는 치료 효과도 더 좋기 때문이다.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특발성 성조숙증의 경우 유전적 소인(부모님이 사춘기가 빨랐던 경우), 소아 비만(30kg 이상), 환경호르몬(프탈레이트, 비스페놀 A 등), 스마트폰, 일부 건강 보조 식품 등이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따라서 성조숙증을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해서는 이러한 원인들을 가급적 멀리하는 생활 습관과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최근에는 성조숙증 치료에도 인위적인 성호르몬 억제제를 보다 친환경적인 한약을 이용한 치료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약의 효과와 안정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노력도 상당히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는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다. 성조숙증 치료 한약은 사춘기 발달을 늦추는 효과 뿐만 아니라, 키 성장을 도와주며, 아이들의 건강과 면역 기능도 향상 시키는 효과도 있다.
성조숙증은 반드시 치료를 해줘야 한다. 이것이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지켜주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토한 거 다시 먹어” 학대 일삼은 새엄마, 아빠 ‘집행유예’
- 모텔에 남성들 유인해 ‘준강간’ 신고...4억 뜯은 女 2인조 구속
- “결국 건물주들만 좋은 일”…백종원, ‘예산시장 상가’ 사버렸다
- 檢 ‘사법농단’ 양승태 징역 7년 구형…양승태 “정치세력이 배경”(종합)
- “기획사 대표가 강간, 뛰쳐나와” 아이돌 출신 BJ, CCTV 영상에서는
- 학폭 저질렀다고?…중학생 아들 폭행해 코뼈 부러뜨린 父
- 만삭 아내 목 졸라 살해하고 "억울하다"던 의사[그해 오늘]
- 주말 국지성 호우…다음주부터 기온 '뚝' 일교차 주의
- 버스 옆자리 여성 30분간 성추행…승객·기사 협동해 잡았다
- 위기 맞은 기아 임단협..사측 제시안 찢은 노조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