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설립’ 행복얼라이언스, 3년간 542억원 사회적 가치 창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는 15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SOVAC(Social Value Connect) 2023 행사에서 '협력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주제로 세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복얼라이언스 세션에선 국내 사각지대 결식 우려 아동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행복얼라이언스의 사례를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콜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 방법을 논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사업비 대비 사회성과 창출 배수 2.7배”
116개 기업과 73개 지방 정부 등 문제해결 협력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는 15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SOVAC(Social Value Connect) 2023 행사에서 ‘협력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주제로 세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SOVAC 2023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제안으로 지난 2019년 출범했으며 올해는 ‘새로운 연결과 협력, 지속가능한 성장-A New Dimension of Connecting’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SOVAC에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연결·연대·성장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에 관한 얘기를 나눈다.
행복얼라이언스 운영 사무국인 행복나래는 SK가 설립한 구매서비스 회사로 이윤 전액을 사회적 가치 창출에 사용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행복얼라이언스 세션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더욱 효과적인 사회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심층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3년간 행복얼라이언스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모델 이현이도 깜짝 등장해 행복얼라이언스 홍보대사로서의 활동 소회를 밝히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
세션 패널로 참석한 신현상 한양대학교 교수는 행복얼라이언스의 최근 3개년 임팩트 연구 성과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행복얼라이언스가 최근 3년간 창출한 정량적 화폐가치는 약 542억원이었으며 연평균 사업비 대비 사회성과 창출 배수는 무려 2.7배에 달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행복도시락의 영양학적 효과와 수혜가정이 느끼는 심리적 효과뿐 아니라 행복얼라이언스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멤버 기업·지방 정부·지역업체·캠페인참여 시민들이 느끼는 사회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긍정적 변화도 보여줬다.
이러한 성과 이면엔 행복얼라이언스의 ‘콜렉티브 임팩트’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 방식이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가 나온다.
행복얼라이언스는 116개 기업, 73개 지방정부, 50개 이상의 사회적 기업, 30만명 이상의 일반 시민이 함께 협력하면서 결식 우려 아동이 겪고 있는 결식문제 해결과 결핍 해소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저마다의 전문성과 역량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구조를 두고 있다.
조민영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행복나래㈜) 본부장은 “단발적인 사회문제 해결이 아닌 지속가능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 체계 구축을 위해 많은 이해관계자가 모여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자리였다”며 “행복얼라이언스는 앞으로도 기업, 지방정부, 지역사회, 시민들과 협력해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순엽 (soo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단식` 앞 흉기난동…여경 팔뚝 `5㎝ 흉터` 봉합수술
- ‘부산 목욕탕 화재’ 손가락 붙은 경찰관, 치료비 전액 지원된다
- “결국 건물주들만 좋은 일”…백종원, ‘예산시장 상가’ 사버렸다
- 檢 ‘사법농단’ 양승태 징역 7년 구형…양승태 “정치세력이 배경”(종합)
- “기획사 대표가 강간, 뛰쳐나와” 아이돌 출신 BJ, CCTV 영상에서는
- 학폭 저질렀다고?…중학생 아들 폭행해 코뼈 부러뜨린 父
- 만삭 아내 목 졸라 살해하고 "억울하다"던 의사[그해 오늘]
- 주말 국지성 호우…다음주부터 기온 '뚝' 일교차 주의
- 버스 옆자리 여성 30분간 성추행…승객·기사 협동해 잡았다
- 위기 맞은 기아 임단협..사측 제시안 찢은 노조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