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 버티고 버스킹까지…전기차 배터리 축복이 끝이 없네
밴드 ‘루시’ 버스킹 영상 공개
캐나다선 폭설에 배터리로 전기 공급
15일 SK온 공식 유튜브에는 밴드 ‘루시’가 출연한 전기차 배터리 버스킹 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다. 밴드 루시 멤버들은 전기차 아이오닉5에 탑재된 SK온 배터리의 전력만으로 해수욕장에서 버스킹을 진행했다. 리허설과 본 공연까지 쓴 배터리는 불과 6%에 그쳤다.
최근 방영된 JTBC의 ‘톡파원 25시’에선 출연자가 일본 여행 중 아이오닉5의 SK온 배터리에 전원을 연결해 물을 끓여 커피를 마시는 ‘이동식 카페’가 등장했다.
전기차가 늘면서 레저 풍경이 바뀌고 있다.
배터리의 전력을 이용해 요리하거나 차 안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는 전기차의 V2L(Vehicle to Load) 커넥터 덕분이다.
배터리 충전구에 꽂으면 콘센트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장치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의 전력을 외부로 끌어다 쓸 수 있다.
SK온은 이런 배터리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 루시와 협업해 ‘신나는 밧데리 드라이브’(신밧드) 영상을 기획했다.
루시가 폐플라스틱을 전기차 배터리에 연결한 전력만으로 ‘항상 엔진을 켜둘게’ 버스킹 공연 미션을 완수하는 내용이다.
루시는 “장시간 시동을 걸거나 이동하더라도 연료가 연소되지 않으니 운행하고 공연하는 동안 환경을 오염시키는 부분이 없었다”며 “스피커 2대, 앰프 2대, 마이크 6개에 악기까지 모든 전원을 켠 SK온 배터리의 힘과 안정성까지 체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최악의 눈 폭풍이 덮친 북미 지역에서는 SK온 배터리가 전력 공급 역할을 톡톡히 했다.
당시 캐나다 전역의 가구와 회사 등 100만 곳이 정전된 가운데, 온타리오주에 거주하던 한 시민이 전기차 배터리 덕분에 정전된 44시간을 버틸 수 있었다고 밝혔다.
포드의 전기 픽업트럭인 ‘F-150 라이트닝’ 차주는 당시 미국 커뮤니티 웹사이트 레딧에 “온타리오 남부에 44시간 동안 전기가 안 들어왔지만, 이 아기(F-150 라이트닝)가 우리를 구했다”며 “냉장고, 냉동고, 와이파이, 선택 조명과 TV를 거의 이틀 동안 작동시켰고, (전기 공급 후에도) 배터리는 65% 남아 있었다”고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는 전기차 모델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지닌다. 아이오닉5에 탑재된 SK온의 SF 배터리는 충전하면 4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특수 코팅 기술로 18분 안에 80% 충전이 가능해 현재 상용화된 배터리 중 충전 속도가 가장 빠르다. 이 제품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서 배터리 업계 최초로 ‘내장기술’ 분야 최고 혁신상, ‘차량 기술 및 첨단 모빌리티’ 분야 혁신상까지 2관왕을 차지했다.
F-150라이트닝에 탑재된 배터리는 SK온이 2020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NCM9 배터리다.
니켈·코발트·망간 중 니켈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로, 한 번 충전으로 최대 514㎞ 주행이 가능하다. 배터리 내부의 분리막을 지그재그 모양으로 감싸는 기술로 안전성도 극대화했다.
SK온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전기차도 배터리를 보고 선택하는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며 “고객사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개발해나가는 한편 미래 고객이 될 MZ세대를 겨냥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기업 이미지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소시지나 끼워” 삼성에 눈살찌푸린 여성, 아이폰은 찬양 일색 - 매일경제
- “생사가 달린 문제”…김정은 의자때문에 벌벌 떤 北경호원, 왜? - 매일경제
- 남편은 은퇴 자녀는 그냥 놀아…일터로 내몰리는 엄마들 - 매일경제
- “이 車 사면 삶이 다큐”…비·이혜영·초아·김성령 셀럽들도 반했다 [카슐랭] - 매일경제
- 20년간 월 700만원씩 또박또박…연금복권 1등 배출, 어디? - 매일경제
- “일본여행 갈때 ‘이것’ 안돼”…日공항서 한국인 집중단속 뭔가보니 - 매일경제
- 10초면 질병 진단 끝…‘천재 의사’ 등장에 40개국서 모셔갔다 - 매일경제
- [속보] 민주, 이종섭 국방장관 탄핵 추진 않기로…“특검 관철” - 매일경제
- [속보] 검찰, ‘사법농단’ 양승태 전 대법원장 징역 7년 구형 - 매일경제
- 비판 여론 의식했나? 유럽에 남는다던 클린스만 감독, 14일 귀국…드디어 K리그 본다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