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TSG 9월호…'돌풍' 충북청주·'대세' 티아고 소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연맹)이 한 달간 K리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술과 전략을 분석한 월간 테크니컬 리포트 '월간 TSG' 2023년 9월호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월간 TSG'는 연맹이 발간하는 K리그 전술 및 데이터 분석 콘텐츠로, 매월 발간되고 있다.
월간TSG는 충북청주의 간결한 공격 패턴과 대인마크 수비 방식에 대해 심층 분석했다.
'월간 TSG' 9월호는 웹 매거진(PDF) 형태로 K리그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되었으며,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진엽 기자 = 한국프로축구연맹(연맹)이 한 달간 K리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술과 전략을 분석한 월간 테크니컬 리포트 '월간 TSG' 2023년 9월호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월간 TSG'는 연맹이 발간하는 K리그 전술 및 데이터 분석 콘텐츠로, 매월 발간되고 있다. 연맹 기술위원회 산하 기술연구그룹(TSG)이 직접 제작에 참여해 깊이 있는 내용과 전문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9월호에서는 지난 8월 K리그1, 2 순위와 주요 경기데이터 등을 되짚어 보고 월간 베스트 팀, 베스트 플레이어, 베스트 매치를 선정해 심도 있게 다뤘다.
베스트 팀은 8월에 열린 4경기에서 3승 1무를 기록한 '신생팀 돌풍' 충북청주FC를 선정했다. 충북청주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총 12경기 연속 무패를 이어오기도 했다. 월간TSG는 충북청주의 간결한 공격 패턴과 대인마크 수비 방식에 대해 심층 분석했다.
베스트 플레이어는 8월 4경기에서 6골을 몰아친 대전하나시티즌의 티아고를 소개했다. 티아고는 8월 6골로 단숨에 득점 공동 선두(13골)에 올랐고, 8월 이달의 선수상 후보에도 선정되어 TSG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베스트 매치는 지난 8월 13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6라운드 대전하나시티즌과 FC서울의 경기를 선정했다. 이날 경기는 간결한 공격을 선보이는 대전과, 대전의 측면을 공략하며 추격하는 서울의 난타전이 펼쳐진 끝에 대전이 4-3으로 승리했다.
이 밖에 9월호에는 국내 유일의 AFC TSG 기술위원인 최승범 기술위원이 아시아 프로축구를 주제로 한 칼럼을 다뤘고, 하위권 팀들의 치열한 강등권 경쟁을 다룬 'TSG 토픽'등 팬들이 흥미로워할 다채로운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월간 TSG' 9월호는 웹 매거진(PDF) 형태로 K리그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되었으며,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wlsduq123@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조민 "남편과 아빠, 서로 관심사 달라…논쟁 전혀 없다"
- "저거 사람아냐?"…망망대해서 19시간 수영 '기적 생존'
- 벤, 출산 6개월 만에 이혼 "전 남편 거짓말로 신뢰 무너져"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아이들 많이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