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행정체제개편 공론화 일정 한달 미룬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초자치단체를 부활할 지, 행정시장 직선제를 도입할 지부터 행정권역은 몇개로 나누는 게 적합한 지 등을 다룰 제주 행정체제개편 공론화 일정이 한달 가량 늦춰진다.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도민 의견 수렴을 확대하고 보다 충실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을 위한 공론화 용역'의 일정을 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초자치단체를 부활할 지, 행정시장 직선제를 도입할 지부터 행정권역은 몇개로 나누는 게 적합한 지 등을 다룰 제주 행정체제개편 공론화 일정이 한달 가량 늦춰진다.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도민 의견 수렴을 확대하고 보다 충실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을 위한 공론화 용역'의 일정을 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행정구역 설계과정에 지역별, 계층별, 연령별로 세밀하게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구역 설정 기준 등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각각의 일정을 한달 가량 늦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행정구역 설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와 도민경청회는 당초 9월에서 10월로 연기됐다.
우선 행정구역 대안들을 제시할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는 10월 10일에 열리고, 관련 전문가 토론회는 10월 12일에 진행된다.
또 도민경청회는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간 도내 각 읍면동에서 열린다.
특히 행정체제 최종 모형과 행정권역 대안을 선정할 도민참여단 300명의 3,4차 숙의토론회도 10월 말에서 11월 말로 미뤄졌다.
숙의토론회가 당초에는 10월 28일과 10월 29일로 예정됐지만 한달 연기해 11월 25일과 11월 26일에 개최한다는 것이다.
다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는 당초대로 12월 말에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여론조사와 도민경청회, 도민참여단 숙의토론회를 거쳐 행정체제 모형을 2개 대안으로 압축했다.
용역진이 제시한 6개 모형안은 △시군구 기초자치단체 △시읍면 기초자치단체 △의회구성 기초자치단체 △행정시장 직선제 △행정시장 의무예고제 △읍면동장 직선제였지만 숙의과정을 통해 '시군구 기초자치단체' 모형과 '행정시장 직선제 모형'을 적합대안으로 선정한 것이다.
앞으로 행정체제 개편 방향은 기초자치단체를 부활할지 아니면 행정시장 직선제를 도입할지로 중심이 잡혔다는 얘기다.
행개위는 행정권역을 몇개로 나눌 지에 대한 공론화를 거쳐 최종 행정체제 모형과 행정권역안을 선정하고 주민투표지에 표시할 문구도 확정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기초자치단체 설치 여부를 주민투표로 결정할 수 있게 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올해 정기국회에서 처리되고 행정체제개편 공론화 작업도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년 4월 총선 이후 주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최근 도의회에서 주민투표 시기는 내년 총선이 끝난 이후인 6월이나 9월에 실시하는 것을 염두에 둘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이같은 주민투표 절차를 통해 도민들이 새로운 행정체제 도입에 찬성하면 오는 2026년 지방선거부터 적용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제주CBS 이인 기자 twoma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주민 구출' 외신 소개된 그 목사, 탈북 10대 성추행으로 구속기소
- 대전 사망교사, 4년간 학부모 민원만 14차례였다…내용 보니
- '국회에 유골을 왜 들고 나와'…국제사회 욕 먹는 언론인
- "분유 훔치려고" 대형 마트 불질러 20억원 피해 입힌 40대 여성
- "신원식의 모가지 vs 박범계의 아가리…누가 더 막말인가"
- '이방인' 다이애나 닮았던 '검은양' 스웨터 15억원에 팔려
- 헬멧 쓰고 흉기 위협…2천만원 들고 튄 은행강도 구속 기소
- 오염수 방출 사실상 보증했던 IAEA…회원국 44% 회비 체납
- 이재명 단식장서 또 '흉기소동'…70대 男 혈서 쓰려다 제압[영상]
- [단독]檢, '대북송금' 사건 중앙지검 이송…이재명 영장 초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