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출생 못 보고 6·25전쟁서 산화한 스무 살 아빠, 73년 만에 귀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랑하는 아내는 임신 중이었습니다.
살아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전쟁의 참화 속으로 떠난 6·25전쟁 전사자가 73년 만에 가족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유가족 증언에 따르면 고인은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행복한 삶을 꿈꿨지만, 전쟁이 발발하자 임신 중인 아내를 뒤로하고 전선에 나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아내는 임신 중이었습니다. 뱃속 아기는 딸이었습니다.
살아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전쟁의 참화 속으로 떠난 6·25전쟁 전사자가 73년 만에 가족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은 2005년 경북 포항 도음산 일대에서 발굴된 6·25전쟁 전사자 유해의 신원을 국군 제26연대 소속 고 박동근 일병으로 확인했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박 일병의 유해는 지역 주민들의 제보를 바탕으로 유해발굴조사팀이 추적을 거듭해 수습했습니다.
국유단은 고인의 병적 자료에서 본적지를 전라북도 익산시로 파악한 후 해당 지역의 제적등본과 비교해 지난해 10월 고인의 조카로 추정되는 박영식 씨를 찾아냈습니다.
박 씨의 유전자 시료를 채취해 정밀 분석한 끝에 고인과 가족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해 발굴을 통해 수습한 유해의 신원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216번째입니다.
박 일병은 1929년 9월 익산 성당면에서 4남 1녀 중 셋째로 태어났으며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을 도와 농사를 지었습니다.
유가족 증언에 따르면 고인은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행복한 삶을 꿈꿨지만, 전쟁이 발발하자 임신 중인 아내를 뒤로하고 전선에 나갔습니다.
당시 혼인 신고 없이 출생한 딸은 불가피하게 고인의 큰형 호적에 올려졌고 큰아버지 가정에서 아버지의 얼굴도 모르고 자랐습니다.
딸은 아버지의 유해가 확인되기 전인 최근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고인의 입대일은 기록에 남아 있지 않지만 제26연대 소속으로 1950년 8월경 '포항 전투'에 참전해 북한군 남하를 저지하다 1950년 8월 19일 20세의 꽃다운 나이로 전사했습니다.
포항 전투는 국군 동부 전선을 돌파하여 부산으로 조기에 진출하려던 북한군의 계획을 국군이 포항 도음산 일대에서 저지함으로써 낙동강 동부 지역 작전이 수세에서 공세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한 전투입니다.
확인된 전사자의 신원을 유족에게 알리는 '호국의 영웅 귀환 행사'는 전날 인천의 유가족 자택에서 열렸습니다.
고인의 조카 박영식 씨는 "삼촌의 얼굴도 못 본 채 유해만이라도 보고 싶어 했던 누나가 먼저 세상을 떠난 것이 안타깝고 슬프다"라며 "삼촌을 찾기 위해 노력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6·25 전사자 유가족은 전사자의 8촌까지 유전자 시료 채취로 신원 확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공한 유전자 정보로 전사자 신원이 확인되면 포상금 1천만 원이 지급됩니다.
관련 내용은 국유단 대표 전화(☎ 1577-5625)로 문의하면 됩니다.
(사진=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제공, 연합뉴스)
조제행 기자 jdono@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고사리손으로 돌돌 말아 "김밥이에요"…250만뷰 터졌다
- 북 경호원들 닦고 누르고…"생사 걸린 듯" 의자 어땠길래
- 미국 특정 종교 한인 6명, 살인 혐의로 체포
- '10년 새 10배' 일본서 매독 환자 급증…우리나라는 [뉴스딱]
- [뉴스딱] "배우 김상경 씨 감사합니다"…'폐암 4기' 경비원이 남긴 유언
- 임영웅 콘서트, 1분 만에 티켓 매진…역대 최대 트래픽 370만 '서버 마비'
- 이번주 블랙핑크 콘서트에 '특허청 단속반' 뜬다, 왜?
- '업계 1위'라더니 결혼식 날 '노쇼'…피해자만 300여 명
- "지속적인 담임 교체 요구는 교권 침해"
- 우리 바다는 지금 '폭염'…독성 아열대종까지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