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단체, 전 사업단장 기부금 착복 의혹 폭로

나윤상 2023. 9. 15. 10: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18단체(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내분이 폭로전으로 치닫고 있다.

14일 부상자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전 사업단장 이씨가 기부금 착복을 통해 공금횡령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구체적 상황을 설명했다.

A씨는 "이씨가 기부금으로 처리하겠다고 말해서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나중에 확인해보니 기부금으로 되어 있지 않아 전 사업단장이 사적 유용했구나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사업단장 "그런 사실 자체가 없다"

518단체의가전 사업단장에 대한 공금횡령과 취업을 매개로 한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 폭로했다/ 광주 = 나윤상 기자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5⋅18단체(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내분이 폭로전으로 치닫고 있다.

14일 부상자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전 사업단장 이씨가 기부금 착복을 통해 공금횡령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구체적 상황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부상자회 광주시부장 A씨는 "지난 1월 경 이씨로부터 지부장 자리를 맡기겠으니 2000만 원을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고 진술했다. 이어 "당시 그만한 돈이 없어 주지 못했지만 이후 지부장이 되어 나온 월급 168만 원 정도를 현금으로 봉투에 넣어 두 번 직접 주었다" 고 말했다.

A씨는 "이씨가 기부금으로 처리하겠다고 말해서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나중에 확인해보니 기부금으로 되어 있지 않아 전 사업단장이 사적 유용했구나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두 달 치 월급을 기부처리한 후 회원들이 지부장으로서 쓰는 금액도 많이 들어가는데 월급을 매번 기부하지 말라는 말을 듣고 모든 일은 일단락되는 듯 싶었다.

하지만, 전 사업단장의 돈 요구는 그치지 않았다. 이후에도 300만 원을 더 요구해 어쩔 수 없이 보냈지만 그 돈은 아직 받지 못했다고 폭로했다.

황일봉 부상자회장은 "이런 정황들과 함께 이씨가 기부금을 다른 용도로 쓰인 사실이 자체 조사로 통해 추가로 발견됐다" 고 주장했다.

이씨는 부상자회 폭로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이씨는 "지부장 A씨로부터 2000만 원을 요구한 사실은 있다" 고 말했지만 "그것은 지부장 자리를 매체로 한 금액은 아니었다" 고 설명했다.

또한, 두 달 월급을 현금으로 건넨 내역에 대해서도 "요구하지 않았는데 은행봉투를 조용히 건네길래 이런 방식은 옳지 않다고 생각들어 사무실에서 회원들 10~15명이 있는데서 공식적으로 기부금 형식으로 전달받았다. 이후 기부금에 대해 회원들이 박수를 쳤던 기억도 있다" 면서 "기부금 영수증이 없는 것만으로 사적유용을 한 것으로 몰고 가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 라고 일축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빌린 돈은 현재 생활이 어려워 갚지 못한 것일 뿐 어떤 의도나 요구를 했던 것은 아니다" 며 모든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5⋅18단체 회장들이 전 사업단장의 바지사장 역할로 모든 실무행사는 전 사업단장 이씨가 했다는 폭로와 고소가 이어지면서 단체가 격심한 혼란으로 빠져드는 형상이다.

현재 단체의 고소와 진정에 대해서 검찰이 빠른 수사에 나서는 모습이 보이고 있어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