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팀코리아·우크라 정부, 스마트시티·철도 개선 등 6대 프로젝트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3~14일 이틀간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국토교통부 주도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대표단(원팀코리아)'이 우크라이나 정부와 우만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 키이우 지역 스마트 교통 마스터플랜 수립, 주요 철도노선 고속화 및 개선 등 6대 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대표단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단장을 맡았고, 해양수산부와 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및 삼성물산, 현대건설, 한화건설, 포스코 인터내셔널, KT, 해외건설협회 등 18개 공공·민간기업이 동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리스필 국제공항 현대화 및 댐 복구 등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지난 13~14일 이틀간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국토교통부 주도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대표단(원팀코리아)’이 우크라이나 정부와 우만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 키이우 지역 스마트 교통 마스터플랜 수립, 주요 철도노선 고속화 및 개선 등 6대 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내년부터 계획수립 및 타당성 조사 등이 완료되도록 신속히 사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15일 국토부는 민·관 합동 대표단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해 우크라이나 정부와 ‘한국-우크라이나 재건협력포럼’을 공동 개최하고, 이 같은 6대 선도 프로젝트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대표단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단장을 맡았고, 해양수산부와 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및 삼성물산, 현대건설, 한화건설, 포스코 인터내셔널, KT, 해외건설협회 등 18개 공공·민간기업이 동행했다.
먼저, KIND는 키이우 지역에 대한 스마트 교통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 전쟁으로 파괴된 교통시설을 스마트·저탄소 기반의 모빌리티 인프라로 복구하기 위한 광역교통망 및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지역 복합개발방안도 지원한다.
우크라이나 중부 지역인 우만에 대해선 KIND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스마트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모빌리티, 재난재해 대응, 친환경에너지 등 솔루션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우크라이나 최대 국제공항인 보리스필 공항 현대화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키이우 인근 지역인 부차에 대한 하수처리시설 재건을 지원한다. 또한,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6월 파괴된 헤르손주(州) 카호우카 댐 복구에, 국가철도공단 등은 우크라이나 주요 철도노선의 고속화 및 개선에 협력한다.
이러한 6대 선도 프로젝트를 발표한 대표단은 한국이 수립하는 계획 및 표준 활용을 통해 후속 인프라 사업을 추진해 한국 기업의 참여가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예방한 대표단은 원 장관과 젤렌스키 대통령 임석 하에 우크라이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을 위한 첫 단계인 공여협정을 정식으로 체결했다. EDCF는 개도국의 경제·산업발전 지원을 위해 우리 정부가 개도국 정부에 장기·저리로 빌려주는 자금으로 앞서 정부는 우크라이나를 위한 23억달러(한화 약 3조원) 지원 발표 시 EDCF를 통해 20억달러(약 2조6700억원) 이상의 중장기적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밖에도 대표단은 데니스 쉬미할 총리, 올렉산드로 쿠브라코브 재건부총리 겸 인프라부 장관과 면담하며 한국 민간기업의 재건사업 참여 확대를 위한 협력 거버넌스를 확장했다.
hwshi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수 김정수 "위암 말기 투병, 위 80% 절제"
- 생방송 女기자 엉덩이 손대고 “안 만졌다” 발뺌…스페인 행인의 최후
- "멱살잡혔다"…넘어지려는 노인 잡아줬더니 적반하장 폭행 고소
- “한국인이 간장게장 해먹겠다” 버려지는 伊꽃게, 우리 밥상 오르나
- 방시혁 사는 아파트, ‘사상 최고가’…장동건·고소영 아파트 제쳤다
- “쌍둥이 판다, 너의 이름은?” 최종 후보 10쌍 온라인 투표 시작
- 임영웅, 콘서트 예매 1분 만에 370만 트래픽 ‘서버 마비’…인터파크 사상 최대
- 쯔양 "‘독도는 우리땅’ 4개국어 자막…日 구독 취소 폭주”
- 15살 중학생 레슬러 몸에 수포…“발병률 증가 가능성” 국내 첫 감염 뭐길래
- "우리 딸, 엄마가 미안해"…47년 만에 딸 찾은 엄마의 첫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