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게만 유명한 게 아닙니다"…김광열 영덕군수 "명품 송이 전국 1위"

2023. 9. 15. 09: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네트워크 대담입니다. (진행 박호근 전국부장) 경북 영덕 하면 무엇이 떠오르십니까? 살이 통통하게 찬 영덕대게가 먼저 떠오르실 것 같은데, 사실은 영덕은 전국 생산량 1위를 자랑하는 송이 산지이기도 합니다. 볼거리도 많아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로도 꼽히는 동해의 보석 영덕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광열 영덕군수님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영덕군수 김광열입니다.)

【 질문 1 】 영덕은 조선시대 때 한양에서 2~3번째로 먼 유배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만큼 서울에서 멀다는 얘기입니다. 서울까지 오시는 데 힘들지 않았습니까?

【 답변 】 요즘은 고속도로, 철도가 개통됐기 때문에 자동차로 4시간 정도면 서울에서 영덕까지 옵니다. 그래서 오는 데 그렇게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 질문 2 】 영덕이 생각보다 그렇게 교통이 불편하지는 않은 곳이네요. 그러면 영덕에 대해서 조금 더 소개를 하신다면 어떤 얘기를 하실 수 있을까요?

【 답변 】 영덕은 고려시대부터 영덕으로 지명됐지만, 한자로 우리가 표현하면 찰 영, 덕 덕 자를 씁니다. 덕이 꽉 찬 곳이 영덕이기 때문에 과거부터 산수가 수려하고 또 특산물도 많은 아주 기운이 좋은 그런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 질문 3 】 영덕은 바다도 있고 산도 많은데요. 그만큼 풍요롭고 특산물도 많을 것 같습니다.

【 답변 】 영덕은 군 면적의 81%가 산입니다. 산림이 울창하기 때문에 임산물도 많고 특히 자연산 송이가 전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곳이 영덕입니다.

【 질문 4 】 자랑거리 송이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자연산 송이의 향이 아주 깊어서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명품으로 인정받는다고 하는데 왜 그런 겁니까? 비결이 뭘까요?

【 답변 】 영덕에는 해풍이 불어오기 때문에 송이가 단단하고 향이 좀 많은 게 특징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면 우리 영덕은 산림조합중앙회 집계로 전국 생산량의 20%를 차지하는 게 영덕군입니다.

【 질문 5 】 그러면 전국의 송이 생산량이 1위라는 말씀이시죠?

【 답변 】 네. 최근 11년간 생산량은 영덕이 계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 질문 6 】 그리고 조만간 영덕송이한마당 행사가 열린다고요?

【 답변 】 9월 2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영덕군민운동장과 영해휴게소에 특설 장터를 마련해서 송이한마당 잔치 장터를 열 계획입니다.

【 질문 7 】 어떤 게 소개가 됩니까, 장터에서는?

【 답변 】 장터에서는 우리 영덕의 송이도 판매도 하고 우수성도 홍보도 하고 그렇게 합니다.

【 질문 8 】 다른 행사는 열리는 게 없고 전시만 하는 겁니까?

【 답변 】 관련된 우리 문화 행사도 하고, 월월이청청이라든가 그다음에 송이 관련 전시물이라든가 여러 가지 다채롭게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 질문 9 】 그러면 맛있는 음식을 먹고 나면 자연스럽게 어딘가 둘러봐야 할 텐데 좋은 관광지가 있다면 추천 좀 해주시죠.

【 답변 】 영덕은 관광지를 자연 그대로 활용한 관광지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해맞이 해돋이 축제를 가장 일찍 한 강구 삼사해상공원이라든가. 또 우리 강구항에는 연중 300만 명이 찾아오는 대게의 집산지입니다. 그리고 풍력발전단지와 어울리는 창포해맞이공원 등 바다를 포함한 관광지가 많습니다.

【 질문 10 】 그리고 군수님은 '웰니스 도시' 영덕을 강조하고 계시는데 힐링을 위한 명소가 또 있다면서요?

【 답변 】 우리 영덕에서 역점적으로 하고 있는 사업 중의 하나가 블루로드 조성입니다. 동해안에는 부산 해운대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해파랑길이 770km 됩니다. 그중에 영덕의 해안 구역이 64km입니다. 블루로드를 웰니스와 어떤 군민들이 휴양할 수 있는 그런 코스를 만들기 위해서 지금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지금 개발하고 있고. 그 내용은 황톳길도 있고 조약돌길도 조성하고 또 이 바다를 보면서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그런 것도 만들고 있습니다.

【 질문 11 】 그리고 군수님은 최근 서울에 자주 올라오신 것으로 아는데요. 어디를 그렇게 많이 방문하신 겁니까?

【 답변 】 서울에는 주로 우리가 예산 관련해서 국회도 방문하고 그다음에 또 세종시도 방문해서 저희가 예산 확보를 위해서 노력하는데. 최근 지난 5일에는 또 서울 국회에 방문해서 우리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서 노력을 했습니다.

【 질문 12 】 그리고 이미 확보한 국비도 많으시다고요.

【 답변 】 제가 취임한 1년간 공모 사업도 여러 가지 했습니다마는 우리가 이웃사촌확산마을이라든가 어촌 신활력 사업 등 3건에 1천억 원 정도 하고 민자 유치 MOU도 4천억 원 정도 했습니다.

【 질문 13 】 그리고 공모를 선정해서 또 확보한 예산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 답변 】 공모한 게 1천억 원 정도 넘는데 그런 부분이 어떤 앞으로 공모 사업을 통해서 우리 영덕군이 발전할 수 있도록 인구 소멸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질문 14 】 그리고 지방이 갖고 있는 문제가 인구 감소라든가 지방 소멸, 가장 큰 이슈인데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어떤 사업 같은 게 있을까요?

【 답변 】 인구 소멸은 비단 영덕뿐 아니고 전국적인 현상인데, 앞으로 영덕에 젊은 층이 와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고 많이 올 수 있는 사업을 많이 할 계획이고. 또 저희는 이제 생활 인구를 많이 확보하고 유치할 계획입니다.

【 질문 15 】 행정 경험이 많아서 그런지 실적도 뛰어나다고 들었습니다. 민선 8기 영덕군수에 취임한 지 벌써 1년이 훌쩍 지났는데요. 가장 기억에 남는 사업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 답변 】 저는 지역 개발을 위해서 공모 사업이라든가 민자 유치는 당연히 하는 사업이고. 저는 군민들과 소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취임하고 우리 204개 리 전 경로당을 방문해서 주민들과 소통을 했으며 또 현장 소통의 시간에서 여러 단체와 대화도 하고 그런 사업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질문 16 】 사업 중에 생활민원 기동반 '출동! 덕이대장' 이게 좀 독특한데 어떤 사업입니까?

【 답변 】 우리 시골에 대부분 65세 연령이 많으신 분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전기, 수도 이런 사소한 고장이 났을 때 상당히 수리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부분을 우리 기동대가 전화가 오면 즉각 출동해서 바로 해결해 주는 그런 사업입니다.

【 질문 17 】 군민들이 군수님께 거는 기대가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최근에 행정수요조사를 했다고요?

【 답변 】 지난 5~6월에 행정수요조사 시에 좀 잘한다 하는 게 한 74%, 앞으로 잘할 것이다 하는 게 한 80%가 넘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앞으로 제가 우리 군정을 위해서 더 열심히 하라 하는 그런 채찍질로 생각하고 앞으로 군정을 위해서 우리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질문 18 】 끝으로 MBN 시청자들과 군민들께 한마디 하시죠.

【 답변 】 우리 영덕군에서 하는 사업을 MBN에서 제가 대화할 수 있도록 초청했는데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하고요. 앞으로 저는 우리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우리 군의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군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한마음이 돼서 우리 영덕이 잘 살 수 있는 그런 군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앵커멘트 】 지금까지 웰니스 도시 영덕을 구현하고 군민 행복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힘차게 달려가고 있는 김광열 영덕군수님 만나봤습니다. 군수님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편집 : 김재원 PD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