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전남] ‘목포역 대개조’ 첫 정부 예산 반영…“사업 탄력”
[KBS 광주] [앵커]
낡고 오래된 목포역사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이른바 '대개조 사업'과 관련해 정부가 처음으로 설계비 1억 원을 반영했는데요.
대개조 사업의 탄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913년 호남선 개통과 더불어 호남 사람들의 애환과 함께해 온 목포역.
하루 평균 7천 명, 주말에는 만 명이 이용할 정도로 붐비지만 역사 건물이나 주차장 등이 비좁아 이용객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영주/여행사 대표 : "대합실이 좀 협소하고 여자화장실 같은 경우는 줄을 많이 서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1979년에 목포역 신축공사를 하고 2004년에 대규모 개선 공사가 이뤄졌지만 역사 확장 등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정부에서 낡은 목포역의 신축 설계비로 국비 1억 원을 편성해 국회 예산심의를 앞두게 됐습니다.
이른바 목포역 대개조 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국비 등 490억 원을 투입해 선로 위에 목포 역사를 3층 규모로 새로 짓고 1층 광장 등을 넓혀 시민들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계획입니다.
[김원이/국회의원 : "내년에 설계비 1억 원이 반영됐습니다. 저는 이 1억 원이 나중에 목포역사의 대개조와 원도심 활성화에 기폭제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포시는 올해 국토부의 설계비 확보에 이어 내년에는 연속 사업으로 공사비를 꾸준히 확보할 방침입니다.
[차명신/목포시 기획예산과장 : "코레일에서 11월 정도 자체 투자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거든요. 투자 심사를 진행하게 되면 거기에 어떤 규모의 역사를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나올 거예요."]
목포역 대개조 사업의 마중물이 될 건축 설계비가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과 관심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광진입니다.
촬영기자:김강용/영상편집:유도한
‘무안공항 활주로 연장’ 순조…2025년 완공
전라남도가 무안국제공항의 중·장거리 노선 운항과 광주공항 통합 이전을 위해 추진 중인 '활주로 연장사업' 예산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전남도는 2025년 사업이 완료되면 미주와 유럽 등 중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해 서남권 관문 거점공항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전남도는 특히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통해 무안국제공항역이 신설될 경우 전국 지방공항 가운데 유일하게 공항 여객터미널과 바로 연결된다면서 공항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목포문학박람회, 골목길 문학제 시작…내일 개막식
올해로 두 번째로 개최되는 '2023 목포문학박람회'가 '작가를 꿈꾸는 문학유토피아'라는 슬로건으로 북교동 예술인 골목길에서 오늘(14일) 시작됐습니다.
개막행사는 축제 둘째 날인 내일(15일) 주 무대인 목포문학관 일대에서 열리는 가운데 개막식과 함께 총상금 8천만 원 고료의 전국적인 관심을 받은 목포문학상 시상식 그리고 VR 퍼포먼스도 펼쳐질 예정입니다.
전남체육회 “전국체전 상위 입상 결의”
전남체육회가 전국체전 한 달을 앞두고 전력분석과 경기력 향상 회의를 열고 예상전력 분석과 경기운영 안내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전남체육회는 사전 대진추첨 결과와 개최지 이점 등을 살리면 지난해보다 향상된 성적이 예상된다면서 승리수당 인상과 해외선진지 견학 등을 포상으로 준비할 예정입니다.
김광진 기자 (powjnl@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이재명 체포안 표결 때 50명만 남기자”…민주당 전략 보고서 입수
- 변 기저귀 보도에 “신상 밝혀라”…도 넘은 ‘신상털기’
- 이번엔 ‘벤틀리’?…무면허에 택시 들이받고 음주측정 거부
- 도로 한가운데 뒤집어진 구급차…구조 손길 내민 시민들
- [영상] 신원식 “나라 구하려 쿠데타”…논란되자 180도 바뀐 입장?
- 우크라, 러 흑해함대 최대 공습…“군함·잠수함 격파”
- 1년 넘게 독감 ‘유행주의보’…“통계 집계 이래 최장”
- 40여 분 이어진 도심 속 도주…한밤의 음주운전 추격전
- [오늘 이슈] 밍바오? 랑바오?…‘푸바오 동생’ 쌍둥이 판다의 이름은?
- [오늘 이슈] 하나은행 남녀차별 채용 맞지만, 당시 은행장은 무죄…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