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사진가] 그림 흉내내던 사진, 독립시킨 스티글리츠

신경훈 2023. 9. 14. 18: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장 차림의 위층 사람들은 무심한 표정으로 먼 곳을 바라보고 있다.

미국 근대사진의 아버지로 불리는 앨프리드 스티글리츠(1864~1946)가 1907년 대형 여객선의 일등 선실과 삼등 선실을 한 프레임에 담은 작품 '삼등선실'의 풍경이다.

당시 세계 최대 산업국가로 부상한 미국의 계층 간 차이를 시각적으로 드러낸 이 장면은 현대 사진의 전환점과 같은 작품이었다.

스티글리츠는 20세기 초 우아하고 고상한 그림을 흉내 내던 사진을 회화로부터 독립시킨 인물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정장 차림의 위층 사람들은 무심한 표정으로 먼 곳을 바라보고 있다. 남루한 행색의 아래층 사람들은 지친 표정이 역력하다. 미국 근대사진의 아버지로 불리는 앨프리드 스티글리츠(1864~1946)가 1907년 대형 여객선의 일등 선실과 삼등 선실을 한 프레임에 담은 작품 '삼등선실'의 풍경이다.

당시 세계 최대 산업국가로 부상한 미국의 계층 간 차이를 시각적으로 드러낸 이 장면은 현대 사진의 전환점과 같은 작품이었다.

스티글리츠는 20세기 초 우아하고 고상한 그림을 흉내 내던 사진을 회화로부터 독립시킨 인물이다. 그 출발점은 1893년 촬영한 ‘종착역’이었다. 한겨울 도심에서 마차를 끄는 말의 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수증기를 찍어 회화에서 보여줄 수 없는 역동성과 현실감을 담아냈다. 이 같은 사진을 확산하기 위해 스티글리츠는 1902년 ‘사진분리파’를 결성하고, 이듬해 ‘카메라 워크’를 창간했다. 이어 그는 대표작 ‘삼등선실’을 촬영해 평범한 일상에서도 미적 완성도 높은 작품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또한 뉴욕에 갤러리291을 열어 마티스, 피카소 같은 작가들의 작품을 미국에서 전시하는 등 미국 예술의 발전을 이끌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