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캡틴' 토트넘, 손흥민 PL 데뷔 8주년 기념 “2015년 9월 13일 SON이 데뷔했다”
[포포투=가동민]
9월 13일은 손흥민이 프리미어리그(PL)에 데뷔한지 8년이 되는 날이었다.
토트넘 훗스퍼는 13일(이하 한국시간) 구단 SNS를 통해 “2015년 9월 13일은 손흥민이 데뷔한 날이다”라며 손흥민의 데뷔일을 축하했다.
손흥민은 자타공인 월드클래스가 됐다. 높은 자리까지 오르기까지 그 뒤에는 손흥민의 노력과 아버지의 헌신이 있었다. 손흥민은 다른 선수들과는 다르게 축구선수 출신이었던 아버지에게 직접 훈련을 받았다. 손흥민의 아버지 손웅정은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가르쳤다. 이후 동북고등학교에 진학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대한축구협회 유소년 사업의 일환으로 함부르크로 떠났다.
어린 나이에 유럽에서 생활하며 손흥민이 한 단계씩 밟으며 성장했다. 손흥민은 2010-11시즌 18세의 나이로 함부르크에서 프리시즌에 데뷔했고 곧 바로 프로 무대를 밟았다. 손흥민의 재능은 독일에서도 주목할 정도였다. 손흥민은 함부르크, 레버쿠젠 소속으로 5년간 분데스리가에서 135경기 41골을 기록했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의 부름을 받아 토트넘의 유니폼을 입으며 PL에 입성했다.
손흥민은 2015년 9월 13일 선덜랜드와 경기에서 선발로 나서며 PL 데뷔전을 치렀다. 첫 경기는 만족스럽지 않았다. 경기력은 좋지 않았고 61분을 소화하며 교체됐다. 이적 초반에는 좋지 않은 평가도 받았다. 터치가 부정확했고 움직임도 좋지 않았다. 하지만 손흥민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갔다. 결국 PL 탑급 윙어로 거듭났다.
손흥민은 해리 케인과 좋은 호흡을 보여주며 토트넘의 주득점원이 됐다. 2020-21시즌엔 PL 득점왕을 차지했다. 토트넘은 부진했지만 손흥민은 막강한 득점력을 자랑했다. 손흥민은 23골을 터트리며 모하메드 살라와 함께 EPL 공동 득점왕을 수상했다. 아시아 선수 최초의 5대 리그 득점왕이라는 기록을 세운 것. 손흥민은 월드 클래스 반열에 올랐다. 당시 손흥민은 페널티킥 득점 없이 23골을 기록했다.
지난 시즌엔 조금 아쉬웠다. 시즌 초반 부침을 겪었고 벤치에서 시작하는 경기도 있었다. 게다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서 안와골절이라는 큰 부상을 입어 마스크를 쓰고 경기에 나섰다. 2022 카타르 월드컵까지 겹치면서 체력적으로도 피로도가 쌓였다. 심지어 스포츠 탈장을 참으면서 경기를 뛰었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그럼에도 손흥민은 리그에서 10골 6도움을 기록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손흥민은 시즌을 앞두고 토트넘의 새로운 주장이 됐다. 토트넘은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손흥민이 우리 팀의 주장으로 임명됐다. 손흥민은 요리스로부터 주장 완장을 물려 받았다. 제임스 메디슨과 크리스티안 로메로는 새로운 부주장이 됐다.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주장이기도 한 손흥민은 이제 토트넘 입단 후 9번째 시즌을 앞두고 있다"고 공식 발표했다.
손흥민은 이전과 다른 역할을 맡았다. 이전엔 손흥민이 토트넘의 주득점원이었다.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하면서 기회를 잡고 직접 해결했지만 이번 시즌은 도우미 역할에 가깝다. 공격 전개의 중심에서 날카로운 패스로 기회를 만들었다.
하지만 4라운드에선 히샬리송 대신 최전방에 나왔다.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의 선택은 성공적이었다. 손흥민은 해트트릭을 달성했고 토트넘은 5-2 대승을 거뒀다. 좋은 활약을 펼친 손흥민은 4라운드 베스트11에 선정됐다. 심지어 PL 파워랭킹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토트넘은 케인의 이적으로 최전방에 큰 공백이 생길 것으로 예상됐지만 손톱(손흥민+원톱)의 등장으로 걱정을 조금 덜었다.
토트넘은 상승세를 탔다. 개막전에서 브렌트포드와 2-2로 비겼지만, 이후 3경기를 모두 승리하면서 4경기 무패를 달리고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2-0으로 잡기도 했다. 현재 토트넘은 맨체스터 시티에 이어 2위에 위치해 있다. 또한, 막강한 득점력을 자랑하고 있다. 토트넘은 4경기에서 11골을 기록하면서 브라이튼에 이어 최다 득점 2위다. A매치 휴식기가 끝나고 토트넘은 16일 셰필드와 경기를 갖는다.
가동민 기자 syg100151@fourfourtwo.co.kr
ⓒ 포포투(http://www.fourfourtw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포포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