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이미지 분석해 상품 매칭”… 지그재그, '직잭렌즈' 선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그재그는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직잭렌즈는 이용자가 촬영한 사진과 비슷한 상품을 지그재그에서 찾아 매칭하는 서비스다.
마음에 드는 코디 상품을 직잭렌즈로 촬영하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발견한 이미지를 렌즈에 대입하면 지그재그에서 판매 중인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는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직잭렌즈는 이용자가 촬영한 사진과 비슷한 상품을 지그재그에서 찾아 매칭하는 서비스다. 마음에 드는 코디 상품을 직잭렌즈로 촬영하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발견한 이미지를 렌즈에 대입하면 지그재그에서 판매 중인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스타일은 지그재그를 통해 수집한 대규모 패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속성 추출 모델과 이미지 매칭 기술을 개발해 직잭렌즈에 적용했다. 인공지능이 이용자가 입력한 이미지 카테고리(상·하의 등), 색상, 패턴, 핏, 소재 등 속성을 정교하게 분석해 유사 상품을 매칭하는 방식이다.
직잭렌즈 검색 정확도가 향상되면서 상품 클릭률도 상승하고 있다. 정식운영을 시작한 9월(4일~10일) 직잭렌즈를 통해 추천된 상품의 클릭률은 시범운영을 했던 지난 5월(16일~31일) 대비 10%포인트(P) 늘어났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찾고 싶은 상품을 텍스트로 구체화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검색 기술을 통해 이용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탐색하길 바란다”며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패션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이미지 검색 기술을 구축하며 기술 고도화를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성전 기자 castleka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리선 걷어낸 LG유플러스…인터넷 속도 4배 빨라진다
- 北-러정상회담...우주·로켓분야 협력 강화
- 'FO-PLP' 꺼낸 삼성, TSMC 추격 고삐
- [기자의 일상] 골 때리는 기자들
- “서비스센터 안 가요” … 소니코리아 '셀프 수리 키트'로 직접 제품 고치는 MZ
- [酒절주절]전통주 복원의 미학
- 네슬레 코리아, '위프라우들리서브 스타벅스' 확대…“B2B 사업 강화”
- “중국男 3000만명, 짝 없어 결혼 못한다”
- 프랑스, 전자파 많이 나온다며 아이폰12 '판매 중단' 명령
- 美 연구팀, 고령층 하루 앉아있는 시간 10시간 넘으면 치매 위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