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코리아 상용차 사업 박차…가격 혁신이 무기?
GS글로벌과 수입사 계약 체결
국내 승용차 사업 진출 '초읽기'
수직 계열화 통한 가격 경쟁력 강점
국내 완성차와 전기차 대결 불가피할 전망
[서울=뉴시스]안경무 기자 = 글로벌 전기차 시장 확대에 맞춰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인 BYD가 한국에서 존재감을 급격히 키우고 있다. 특히 최근 독일 뮌헨에서 폐막한 IAA(뮌헨 모터쇼)에서 BYD는 부스 규모 면에서 가장 눈에 띌 정도로 글로벌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BYD는 한국 시장에서 상용차 사업에 먼저 시동을 걸고 있다. 업계에선 BYD가 리스크가 적은 상용차를 통해 한국 시장 분위기를 살피고, 이후 승용차 라인업을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설 수 있다고 본다.
1995년 중국 심천에서 배터리 기업으로 시작한 BYD는 전자,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철도 수송 4개 분야를 주력 사업으로 삼고 있다.
이중 눈에 띄는 부분은 자동차 사업이다. BYD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을 선언하고, 친환경 차량인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전기차 가격의 약 30%를 차지하는 배터리를 직접 만들 수 있다는 게 BYD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를 통해 지난해에만 친환경차 186만대를 판매하며 판매 대수 기준 세계 1위 전기차 기업으로 도약했다.
업계에 따르면 BYD코리아는 중국 BYD의 한국 법인으로 2016년 설립됐다. 국내에서 자동차 사업을 하는 BYD코리아는 전기 지게차, 전기 트럭 등 상용차를 주로 판매한다. 2020년 GS글로벌과 공식 수입사 계약 체결을 통해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BYD 전기 지게차엔 LFP(리튬·인산철)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는 삼원계(NCM) 배터리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배터리이지만, 최근 기술이 진화하며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국내 출시된 테슬라 모델Y 후륜구동(RWD) 모델에도 LFP 배터리가 장착됐다.
LFP 배터리를 탑재한 BYD 전기 지게차는 8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1시간이면 완전 충전이 가능하다. 입승식 지게차, 좌승식 지게차, 팔렛트, 스태커, 견인차 등 지게차 라인업도 완성했다.
전기 트럭 사업에선 GS글로벌과 협업도 주목할 만하다. 특히 T4K 트럭은 BYD코리아와 GS글로벌이 공동 개발한 한국형 1톤 전기 트럭이다. 82㎾h 용량의 BYD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한 이 모델은 환경부 인증 기준 상온 246㎞, 저온 209㎞ 주행이 가능하다. 모터 출력은 140㎾로, 국내 1톤 전기 트럭 중 뛰어난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BYD코리아는 전기 버스 사업도 강화하고 있다. New eBus(뉴 이버스)-12는 BYD의 대형 전기 버스인 'K9'의 한국형 모델이다. 알루미늄 합금 등 고강도 경량 소재의 일체형 바디는 외부 충격을 최소화한다. 배터리로 인한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해 최적의 주행 환경도 제공한다.
LFP배터리가 탑재된 이 모델은 지난해 환경부 기준 1회 충전 시 502.9㎞를 주행할 수 있다. 이는 국내 전기 버스 중 가장 긴 주행 거리에 해당한다. 저상 버스 구조로 휠체어 리프트가 내장돼 있으며, 21개의 고정석과 3개의 접이식 좌석을 갖추고 있다.
관련 업계에선 상용차 판매를 통해 국내 분위기를 파악한 BYD가 승용차를 통한 한국 공략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실제 BYD코리아는 최근 국내 홍보 대행사를 선정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나서는 모양새다.
BYD코리아는 "국내 승용차 출시 관련해 정해진 바 없다"는 입장이지만, 한국 시장 진출이 사실상 확정된 만큼 전기차를 생산하는 국내 완성차 업체와 경쟁은 불가피하다.
완성차 업계 한 관계자는 "배터리부터 자동차까지 직접 만드는 '수직계열화'가 가능한 BYD는 현재 한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기차보다 무조건 싼 가격의 차를 내놓을 것"이라며 "저렴한 가격에 기술력이 뒷받침되면 소비자가 이를 무시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k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