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언트, Q901 1상 최저용량서 말기 췌장암 부분관해 확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큐리언트는 'Q901' 임상 1상 용량 증가 시험에서 최저 용량부터 우수한 효능을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큐리언트에 따르면 Q901의 중간 결과에서 경쟁 약물과 달리 최저 용량에서부터 표적 결합 바이오마커가 변화하는 양상이 관찰됐다.
큐리언트의 Q901은 최저 용량에서 POLR2A 유전자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큐리언트는 최저 용량 투약 환자군에서 말기 췌장암 환자로부터 부분 관해(PR) 효능을 확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쟁 약물의 유효 용량 수준의 타겟 점유 효과 확인
큐리언트는 ‘Q901’ 임상 1상 용량 증가 시험에서 최저 용량부터 우수한 효능을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Q901은 CDK7을 표적하는 인산화 효소 저해제다. 높은 선택성과 조직 투과성을 바탕으로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개발되고 있다. 현재 임상 1상의 세 번째 코호트(60mg/m2) 용량 증가 시험을 진행 중이다.
큐리언트에 따르면 Q901의 중간 결과에서 경쟁 약물과 달리 최저 용량에서부터 표적 결합 바이오마커가 변화하는 양상이 관찰됐다. CDK7 저해의 바이오마커로는 POLR2A 유전자의 발현 증가가 쓰인다. 큐리언트의 Q901은 최저 용량에서 POLR2A 유전자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는 경쟁 약물의 2상 진입 용량 수준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큐리언트는 최저 용량 투약 환자군에서 말기 췌장암 환자로부터 부분 관해(PR) 효능을 확인했다. 임상에서 말기 췌장암 환자인 ‘202-003’ 환자는 췌장암 지표인 CA19-9(정상 37ng/ml 이하)가 4500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Q901 투약 4개월 이후 200 수준으로 감소해 안정적인 임상 예후를 보였다.
환자의 건강 상태도 양호하게 개선되고 있다고 했다. 이 환자는 췌장 절제 수술 이후 간에 전이된 암이 가장 크게 발견됐고, 그 외에도 여러 전이 부위가 관찰됐었다. 그러나 Q901 투약 이후 모든 전이 부위에서 암이 감소하는 효능이 관찰됐다. 감소 범위는 전이 부위에 따라 40~60%로, 현재 계속 투약을 받고 있어 지속적인 항암 효과가 기대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큐리언트 관계자는 “Q901의 항암 효능이 고형암 중 가장 난치성 암인 말기 췌장암 환자에서 나왔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Q901의 항암 기전이 잘 확립돼, 효능이 기대되는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 소세포성폐암과 함께 췌장암에 대한 적극적 개발을 검토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췌장암은 1차 화학치료 이후에 다른 치료 옵션이 마땅치 않은 암으로, Q901이 신속하게 1차 치료제로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기대한다”고 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라탕 인기 넘본다"…입소문 나더니 배달 검색 '50배 폭증' [오정민의 유통한입]
- '하얀 석유' 잭팟 터졌다…美, 세계 최대 리튬 점토층 발견
- '골드스위트'가 뭐길래…'샤인머스켓' 대박에 새 품종 띄운다
- '2030 공무원' 상황 얼마나 심각하길래…파격 조치 나선 정부
- "당뇨 위험 높아진다고?"…'올빼미족' 깜짝 놀란 연구 결과 [건강!톡]
- 최여진 "키스신 전 흡연, 얼굴에 연기 불기도" 남자배우 폭로
- "이러려고 의사 됐나"…4년 내내 막내, 흉부외과 레지던트의 고백
- 홍범도 유해 모셔 온 조진웅 "우리는 당당한가…어이없어 웃음만"
- "좋은 광고 들어와서 소개"…조민, 유튜브서 유료 광고까지
- "모르고 가면 당한다"…한우 선물세트 샀다가 '낭패' 본 사연 [오정민의 유통한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