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이슈] 김정은-푸틴 우주기지서 회담…북, 방러 중 미사일 도발

심은진 2023. 9. 13. 16: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4년5개월만에 만났습니다.

장소는 러시아 우주기술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인데요.

북러가 어느 수준의 무기거래에 합의할지 국제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수석연구위원과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북·러 정상이 만난 곳 결국은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입니다. 어떤 상징성이 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2> 2,300㎞ 이상 떨어진 러시아의 회담장소로 철도 이동하는 것, 동북아 정세에 대한 다급한 인식을 반영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질문 3> 오후 2시 조금 지나서 회담이 시작됐는데요. 김 위원장, 모두발언에서 러시아와의 관계는 북한의 최우선 과제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제국주의에 맞서 싸우는데 함께 할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는데요. 결국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를 지지한다는 의미로 보면 될까요?

<질문 4> 오늘 회담은 역시 수행단만 봐도 무기거래 등 군사협력이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정도의 무기거래, 예상하세요. 회담 이후 이런 내용들이 공개될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5>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러 정상회담 후 러시아 하바롭스크주에 위치한 산업도시 콤소몰스크나아무레시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곳은 김정일, 김일성과도 인연이 있던 곳이라고요?

<질문 6> 북·러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과 러시아가 협력관계의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제한적 협력'과 '소규모 무역'에 머물렀던 양국관계가 훨씬 실질적인 관계로 바뀌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이 결합이 세계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것이 우려스러운 부분 아니겠습니까?

<질문 7> 러시아가 북·러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유엔 제재를 이행하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전쟁 무기 확보에 사활을 건 러시아로 인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체제가 무력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질문 8> 중국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만남에 관한 논평을 요청하자 즉답을 피했습니다. "북한 지도자의 러시아 방문은 북러 사이의 일"이라고 선을 그은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미 국무부에선 푸틴 대통령을 향해 '왕따 국가에 지원 구걸'을 한다고 비판하며, 북한과 러시아가 무기를 거래한다면 주저 없이 제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 상무 부장관도 '북?러 대응'을 논의하기 위해 다음 주 방한할 것으로 알려졌죠?

<질문 10> 북·러 정상회담에서 군사협력을 도모하고 군사기술을 주고받는 '위험한 거래'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데요. 이런 북러 군사 결속이 향후 동북아 안보지형에 미칠 영향을 고려할 때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11> 김 위원장의 방러 수행단에 그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외신 화면에 김여정이 우주기지에 도착해 방명록을 쓰는 김 위원장 옆에서 미소를 지은 채 밀착 수행하는 모습이 잡혔는데요. 지난 2019년 첫 북러 정상회담 당시에는 수행단에 포함되지 않았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