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 호랑이 수호 사망 원인은 심장질환과 열사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대공원은 지난 11일 국내 수의과대학에 의뢰한 조직병리학 검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상 소견은 ①심장질환(심근 섬유증) ②폐, 간, 비장, 신장의 충혈 및 출혈 ③소장 점막 섬유증 및 염증 등 세 가지였다.
서울대공원 측은 "시베리아호랑이의 폐사 원인은심장질환(심근 섬유증)과 이로 인한 무기력 상태에서 고온 노출에 따른 열사병이 동반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6일 갑자기 숨진 서울대공원 내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시베리아 호랑이 '수호'(10세)의 사망원인이 심장질환과 열사병으로 밝혀졌다. 수호의 사망 당시 호랑이 관련 온라인 카페를 중심으로 폭염 속 수호가 방치돼 숨진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관련기사: 폭염 속 방치 탓? 서울대공원 호랑이 1년새 세번째 사망)
서울대공원은 지난 11일 국내 수의과대학에 의뢰한 조직병리학 검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상 소견은 ①심장질환(심근 섬유증) ②폐, 간, 비장, 신장의 충혈 및 출혈 ③소장 점막 섬유증 및 염증 등 세 가지였다. 서울대공원 측은 "시베리아호랑이의 폐사 원인은심장질환(심근 섬유증)과 이로 인한 무기력 상태에서 고온 노출에 따른 열사병이 동반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 호랑이를 비롯한 모든 동물에 대해 보다 세심하게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온라인 카페 등을 중심으로 한 시민들 사이에서는 이상 소견이라 설명한 증상들은 열사병에 따른 것으로, 열사병으로 사망한 것을 감추려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또 심장에 질환이 있었다고 한다면 더운 날씨에 방사한 것도 불찰이자 관리 소홀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대공원 측은 심근 섬유증은 장기간에 걸쳐 발생한 질환으로, 열사병으로 인한 증상은 아니라고 밝혔다. 다만 장기 충혈과 출혈은 열사병으로 인한 것으로 봤다. 여용구 서울대 종보전연구실장은 "부검 결과 장기간에 걸쳐 심장 근육이 다른 조직으로 바뀌었음을 확인했다"며 "심장질환을 앓던 와중에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움직이지 못하거나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폭염으로 열사병이 동반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심장질환을 미리 파악할 수는 없었을까. 야생동물의 특성상 임상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 쉽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여 실장은 "수호에게서 평소 질병 관련 증상이 관찰됐다면 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하거나 치료를 시도했을 텐데 특별한 증상이 없었다"고 전했다. 숨진 당일에도 영역표시를 하는가 하면 좋아하는 자리에 누워 털 고르기를 하는 등 별다른 증상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어 "심장질환을 진단하려면 초음파나 컴퓨터 단층촬영(CT) 등을 해야 하는데 이 경우 마취가 필요하다"며 "별다른 이상 징후가 없는 상황에서 야생동물에게 쉽게 할 수 있는 조치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여 실장은 또 폭염 당시 내실 문을 열어놓지 않은 것과 관련 "위기 시 꼭 필요한 호랑이의 입방사 훈련의 일환으로 닫아놓은 것"이라며 "방사장에 그늘이나 물웅덩이 등을 갖추고 있어 호랑이는 오히려 내실보다 외부를 선호할 것이라 내실로 들어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은경 동물복지 전문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가구회사가 화장품 연구로 수억원 따내... R&D 카르텔 실체는 연구자가 아니었다
- 대전 교사 남편 "아내, 학부모들에게 고통 받고도, 신고 옳지 않다 생각해"
- 김보성 "아들에 연락 차단 당해"...가정불화 고백 ('짠당포')
- "잡아서 다른 곳으로..." 강남 아파트 고양이 '무단방사' 시도 시끌
- "文 전 대통령 빵집 하세요?" 평산책빵, 꼼수인가 재치인가
- '회칼 협박' 람보르기니 男, 알고보니 운전면허도 없었다 [영상]
- 신림동 강간살인 최윤종, 피해자 CPR 받을 때도 "물 달라"
- 샤이니 키, 혈액암 환우 약값 지원... 댓글로 전해진 미담
- "김정은 전용열차는 '완벽한 요새'"... 외신들도 '태양호'에 주목
- 애플워치9 공개... 이제 두 손가락 '까딱'만으로 제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