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게임 개발에 자체 생성형 AI ‘바르코’ 활용…내년 외부 상용화 목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씨소프트가 게임 개발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최근 선보인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 '바르코 스튜디오(VARCO Studio)'를 콘텐츠 제작 다방면에 활용하며 게임 개발 속도와 품질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목표다.
바르코 스튜디오는 생성형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 AI 서비스 플랫폼이다.
생성형 AI 서비스 3종이 본격적으로 업무에 적용되기 시작하면 게임 개발속도와 품질 등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가 게임 개발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최근 선보인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 ‘바르코 스튜디오(VARCO Studio)’를 콘텐츠 제작 다방면에 활용하며 게임 개발 속도와 품질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목표다.
13일 엔씨소프트는 연내 바르코 스튜디오의 사내 적용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 외부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바르코 스튜디오는 엔씨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대형언어모델(LLM) ‘바르코’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바르코 LLM은 ▲기초 모델 ▲인스트럭션 모델 ▲대화형 모델 ▲생성형 모델로 나뉜다. 기초, 인스트럭션 모델은 주로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기반 모델로 활용되며 대화형, 생성형 모델은 챗GPT, 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이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서비스를 제작하는데 사용된다.
바르코 스튜디오는 생성형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 AI 서비스 플랫폼이다. 게임 개발자가 자신만의 독창적인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세부적으로는 ▲이미지 생성툴(VARCO Art) ▲텍스트 생성 및 관리툴(VARCO Text) ▲디지털휴먼 생성 및 편집, 운영툴(VARCO Human)로 구분할 수 있다.
게임회사가 만든 언어모델 답게 엔씨소프트의 바르코 스튜디오는 게임 콘텐츠 창작에 특화돼 있다. 엔씨소프트는 바르코 LLM의 학습 초기 단계부터 정제된 고품질의 데이터 외에도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 등 주요 게임 IP의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언어모델을 학습시켰다고 전했다. 그 결과 바르코 LLM이 양질의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특화 모델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하반기부터 바르코 스튜디오를 활용해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사내 포커스 그룹 테스트(Focus Group Test)를 통해 이미지 생성툴 바르코 아트의 사용성 검증을 마치고 실제 사용에 들어갔다. AI 서비스가 처음인 사용자도 쉽게 쓸 수 있도록 UI를 간결하게 구성해 연구개발(R&D) 조직뿐 아니라 아티스트나 디자이너도 즉시 업무에 활용이 가능하다.
디지털 휴먼의 생성과 편집, 운영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통합 툴 바르코 휴먼과 시나리오, 세계관, 캐릭터 등 게임 주요 설정을 제작할 수 있는 바르코 텍스트도 연내 사내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정식 지원할 계획이다. 생성형 AI 서비스 3종이 본격적으로 업무에 적용되기 시작하면 게임 개발속도와 품질 등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이연수 엔씨소프트 NLP센터장은 “바르코는 ‘AI를 통해 당신의 독창성을 실현시키세요’라는 뜻을 가진 언어모델”이라며 “단순한 작업과 반복 업무는 AI에게 맡기고 인간은 고유의 창의력과 다양성, 특이성을 고민할 수 있도록 바르코가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단독] 김가네 김용만 회장 성범죄·횡령 혐의, 그의 아내가 고발했다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