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 박재근 교수팀, 최첨단 내시경 시술 시연 성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소화기내과 박재근·정회훈 교수팀이 9일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국제학술대회 'KSGE Days 2021'에서 최첨단 내시경 시술의 라이브 시연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연구팀은 '단일시술자 경구적 담도내시경(SpyGlass)을 이용한 거대 담도석 제거술'을 사전 녹화한 시연 영상을 통해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소화기내과 박재근·정회훈 교수팀이 9일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국제학술대회 'KSGE Days 2021'에서 최첨단 내시경 시술의 라이브 시연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연구팀은 '단일시술자 경구적 담도내시경(SpyGlass)을 이용한 거대 담도석 제거술'을 사전 녹화한 시연 영상을 통해 발표했다. 이 시술은 담도내시경을 통해 담도 내부를 육안으로 관찰하며 제거하기 어려운 거대 담도석을 조각 내 제거하는 방법으로, 국내에서도 일부 대형 병원에서만 가능한 어려운 시술이다.
거대 담도석을 꺼낼 때는 담도 끝을 조이는 유두부를 확장하기 위해 거대풍선 확장술(의료용 풍선을 부풀려 유두부를 넓히는 방법)을 시행한다. 이때 지나치게 크게 확장하면 천공 등 합병증 위험이 있어 담도석을 작은 크기로 깨서 빼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어렵고 위험해 숙련되기까지 오래 걸린다.
박재근 교수는 치료 내시경술 과정을 녹화한 영상을 중국, 타이완 등 22개국의 소화기내과 전문가 800여 명 앞에서 발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들과 실시간 토론을 펼치기도 했다. 박 교수는 "이번 시술은 기존 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웠던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자분들이 믿고 시술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2021년 11월 대한췌장담도학회로부터 '췌장담도내시경 인증의 및 지도전문의' 자격을 획득했을 정도로 내시경 진단과 치료 능력을 인정받은 전문가다. 또 정회훈 교수는 대한췌장담도학회 보험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며 췌담도암을 전문으로 연구하고 있다.
장자원 기자 (jang@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꾸 선 넘네”…이 친구 '손절'해야 한다는 신호 7 - 코메디닷컴
- "아이스 커피 좋아하면 로맨티스트?"... 커피로 성격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전자담배 연기만 맡아도... "男고환 쪼글, 정자 비실!" - 코메디닷컴
- 아침에 견과류 자주 먹었더니...콜레스테롤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칠판 긁기vs여자 비명...가장 듣기 싫은 최악의 소리는? - 코메디닷컴
- "갈색이 푸른 눈으로".. 코로나 치료 후 눈 색 변해, 무슨일? - 코메디닷컴
- "아픈 것도 힘든데"…성격까지 바꾸는 질환 8가지 - 코메디닷컴
- 코메디닷컴
- “빈속엔 피해야”…녹차 마실 때 의외로 몰랐던 사실들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