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삼보모터스, 현대차 테슬라식 '하이퍼캐스팅' 도입… 다이캐스팅 플레이트 부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가 '테슬라식' 공정혁신과 유사한 기가캐스팅 공법 '하이퍼캐스팅'을 2026년 도입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자회사 ACE기연을 통해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플레이트(Plate)를 생산하고 있는 삼보모터스 주가가 강세다.
전일 나온 언론보도에 따르면 임금 및 단체협상을 벌이고 있는 현대차 노사는 '노사 미래 동반 성장을 위한 특별 협약'을 통해 하이퍼캐스팅으로 명명한 신공법을 적용하기 위한 자체 주조·가공·조립 생산 공장을 짓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보모터스는 오후 1시17분 기준 전일 대비 140원(2.36%) 오른 607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나온 언론보도에 따르면 임금 및 단체협상을 벌이고 있는 현대차 노사는 '노사 미래 동반 성장을 위한 특별 협약'을 통해 하이퍼캐스팅으로 명명한 신공법을 적용하기 위한 자체 주조·가공·조립 생산 공장을 짓는다.
합의문에는 현대차가 적정 부지를 검토해 2023년 말 부지를 확정하고 내년 내 착공해 하이퍼캐스팅 주조 가공, 조립 공장 건설에 들어갈 예정이다. 양산 목표는 2026년이다.
하이퍼캐스팅은 초대형 프레스 장비로 차체 등의 부품을 용접 없이 한 번에 찍어내는 공법을 말한다. 이는 전동화 전환, 차량 경량화 등을 목적으로 완성차의 알루미늄 보디 확대 적용을 추진하면서 함께 도입이 검토됐다. 노사 합의안은 추후 조합원 찬반 투표 등의 절차를 통과하면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2020년부터 이 공법을 도입한 테슬라는 생산 속도 향상과 40% 가까운 비용 절감을 이뤄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량화를 통한 전기차 성능 개선에도 유리해 현재 도요타와 폭스바겐, 볼보 등도 유사한 공정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삼보모터스의 100% 자회사인 ACE기연이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Plate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지운 기자 lee101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외서 더 펄펄 끓은 K-라면 - 머니S
- "비싸야 잘 팔려"… '노란 네모'로 중국인 마음 잡는다 - 머니S
- 고윤정, 인형 미모에 멍뭉미까지 - 머니S
- "정미애 확 달라졌다?"… '설암' 극복 후 근황 보니 - 머니S
- 'IPO 재수생' 밀리의 서재, 흑자전환으로 청신호… "참여형 IP 플랫폼으로 성장" - 머니S
- "충분한 휴식, 안정 필요"… '활동중단' 빌리 문수아, 건강 '빨간불' - 머니S
- "비판 겸허히 수용"… 김상중, '그알' 피프티편 의식? - 머니S
- 이해리, 남편 옷 입었나?…귀여운 루즈핏 데일리룩 - 머니S
- "자꾸 나더러 죽었다고"… 김영옥 '사망설' 가짜뉴스 발끈 - 머니S
- 김혜수, 튜브톱 드레스→꽃바지…뭘 입어도 고혹적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