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北, 동해로 탄도미사일 발사…김정은 외국방문중 이례적 도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를 방문 중인 가운데 북한이 13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3일 오전 11시 43분경부터 11시 53분경까지 북한이 평양 인근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는 지난달 30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한 지 14일 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략순항미사일 서해 발사 11일 만의 미사일 도발 재개
[속보] 北, 동해로 단거리탄도탄 2발 발사…김정은 외국방문중 도발 극히 이례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를 방문 중인 가운데 북한이 13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했다.
북한 최고지도자인 김 위원장이 해외 순방 중인 가운데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합동참모본부는 "13일 오전 11시 43분경부터 11시 53분경까지 북한이 평양 인근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 및 경계태세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미 군 당국은 미사일의 기종과 비행거리 등 자세한 제원을 분석 중이다.
군사전문가들은 북한이 쏜 이번 SRBM이 ‘북한판 이스탄데르’ KN-23 또는 북한판 에이애큼스 KN-24, 초대형방사포 KN-25 등 신형 유도무기로 판단하고 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2일 새벽 서해상으로 전략순항미사일 수발을 발사한 지 11일 만이다.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는 지난달 30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한 지 14일 만이다.
이날 도발은 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 위원장이 오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뤄졌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삼세트 파는 조국 딸 조민’…유튜브 유료광고 나서 “성분 좋아 광고 수락”
- 홍지윤 “前남친에 월급통장 줬는데 후배와 바람났다” 충격 고백
- 재혼 김구라, 12세연하 부인 공개…실루엣만 봐도 미인
- “머스크, 사귀지도 않은 회사 女임원에게 정자 제공해 쌍둥이 얻었다”
- 김보성, 두 아들과 불화 고백 “연락 차단 돼”
- ‘문책성 개각’ 단행… 윤 대통령, 국정쇄신 박차
- “2억원 넘는 법인명의 슈퍼카 4만대 넘어”…5천만원 이하는 감소
- 박나래, 촬영 중 얼굴·손 화상입고 응급실行
- [단독] ‘尹커피 가짜뉴스’ 나오기 전부터 “형이 쥔 카드면 尹은 죽어” 흘려
- 공무원 3명 성매매 혐의로 직위 해제한 광주시청…경찰도 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