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에 수력활용 수소생산시설 생긴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초로 수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설이 경기도 성남에서 가동된다.
13일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두 기관은 현대자동차, 성남시와 함께 14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광역정수장에서 정수장의 소수력 발전을 이용해 친환경 수소를 만드는 '수전해 기반 그린수소 생산시설' 준공식을 열고 '생산시설 연계 수소차 충전 기반시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수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설이 경기도 성남에서 가동된다. 13일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두 기관은 현대자동차, 성남시와 함께 14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광역정수장에서 정수장의 소수력 발전을 이용해 친환경 수소를 만드는 '수전해 기반 그린수소 생산시설' 준공식을 열고 '생산시설 연계 수소차 충전 기반시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수소는 생산 방식에 따라 크게 △그린수소 △그레이수소 △블루수소로 나뉜다. 그린수소는 수력 등 재생에너지 전력을 이용해 순수한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한 수소로, 온실가스가 배출되지 않으나 생산비용이 높은 편이다. 그레이수소는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며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 얻는 개질 수소와 석유·화학공정이나 철강 생산 시 부산물로 나오는 부생수소로 구분된다.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를 생산할 때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수소를 뜻한다.
이번에 준공한 그린수소 생산시설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재생에너지인 수력을 이용했으며 사업비 44억원이 투입됐다. 성남정수장 소수력 발전기 2기(700kW)를 이용해 18톤의 물을 전기분해해 하루에 188kg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수소차 4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수소는 우선 2024년까지 성남 갈현동 수소충전소에 육상 운송(튜브트레일러) 방식으로 공급된다. 2025년부터는 현대자동차에서 개발 중인 이동형 수소충전소가 성남 정수장 인근에 설치돼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소가 배관망을 거쳐 수소차에 바로 공급된다.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는 정수장 생산 수소가 수소차에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생산시설 연계 수소차 충전 기반시설 구축 업무협약'도 현대자동차 및 성남시와 체결한다.
환경부는 이날 준공식에서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다목적댐 등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그린수소 분야 3가지 정책 비전을 제시한다. 그린수소 분야 3가지 정책 비전은 △수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 기반 그린수소 생산시설 확대 △수전해 기반 수소에너지를 물산업에 포함시키고 물산업 분야의 각종 기반시설과 경험을 활용한 국내 수전해 기반 그린수소 기업을 지원 △수전해 기반 그린수소 생산, 활용 분야에서 수자원공사를 세계 최고의 공공기업으로 육성 등이다.
환경부는 성남정수장 그린수소 생산시설 외에도 밀양댐에 소수력을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시설도 내년 상반기 착공할 계획이며 충주댐에 대수력을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시설에 대한 기본구상 용역도 올해 추진 중이다.
박재현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수소차 30만 대 이상을 보급하고 수소 생산과정에서도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그린수소를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그린수소는 탄소배출이 없는 청정에너지원으로서 온실가스의 주범인 화석연료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기에 기후위기의 직접적인 해법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정석준기자 mp1256@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 죽고 싶어”...한밤중 잠실역 10차로 한복판에 대자로 누운 남성
- 장예찬 `오염수 규탄` 김윤아 직격 "연예인이 무슨 벼슬이냐...그런 시대 끝나"
- 식당서 소주로 발 씻는 손님... 고깃집 사장 "자괴감 들어"
- "손에 뺨이 맞았다?" 학부모에…사망 교사 유족측 "고소할 것"
- 응급실 전용 승강기 앞 `주차빌런`... 주차금지 스티커 붙였더니 재물손괴 고소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