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의 날 행사 26일, 광화문에 KF-21 뜬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국군의날 행사가 오는 2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과 숭례문~광화문 일대에서 개최된다.
국방부는 13일 "건군 75주년 국군의날 기념행사를 26일 오전 10시 서울공항에서 진행하고 오후 4시부터는 숭례문~광화문 일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시가행진을 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후4시 숭례문~광화문 10년만에 시가행진
올해 국군의날 행사가 오는 2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과 숭례문~광화문 일대에서 개최된다.
국방부는 13일 “건군 75주년 국군의날 기념행사를 26일 오전 10시 서울공항에서 진행하고 오후 4시부터는 숭례문~광화문 일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시가행진을 한다”고 밝혔다.
‘강한 국군, 튼튼한 안보, 힘에 의한 평화’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6700여 명의 병력과 68종 340여 대의 장비가 참가한다. 서울공항에서 열리는 기념행사는 식전행사와 기념식, 식후행사, 분열 순으로 진행된다.
국방부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강력한 힘으로 지키겠다’는 ‘자유수호 출정식’의 의미를 담아 최신 장비와 어우러진 국군의 위용을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형 전투기 KF-21과 국산 차세대 소형무장헬기(LAH), 한국형 3축 체계의 핵심인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L-SAM) 등 국산 개발 장비 8종 27대의 실물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며 “지난 1일 창설한 드론 작전사령부의 정찰 감시·타격 드론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공중분열 때는 회전익 9종 54대, 고정익 11종 76대가 행사장 상공을 장식한다.
군 관계자는 “회전익은 LAH를, 고정익은 KF-21을 선두에 세울 것”이라며 “공군에서 운용 중인 F-35A 등 6종 21대의 전투기가 국군의 날 최초로 대규모 편대비행을 펼칠 것”이라고 전했다.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최대 규모의 주한미군이 참가한 가운데 한층 강화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확인하는 행사도 계획했다.
집단·고공강하는 한미 최정예 요원 200여 명이 연합작전수행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실제 공중침투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술강하를 실시하고 공중분열에 미 공군전력 7대가 참가할 예정이다. 또 시가행진에는 미 8군 전투부대원 등 300여 명이 한국군과 함께 행진한다. 기념행사는 장병과 군인가족, 예비역, 보훈단체, 참관심청국민 등 1만여 명이 함께 한다.
특히 6·25전쟁에 참전했던 튀르키예 네즈텟 아즈즈올루(94)씨와 콜롬비아 클레멘테 퀸테로(93)씨 등 참전 19개국의 참전용사와 후손 44명을 초청했고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당시 미측 대표인 존 포스터 델레스 국무장관과 정전협정 서명에 참석했던 마크 웨인 클라크 유엔군 사령관의 손녀들도 초청했다.
10년만에 부활한 국군의 날 시가행진에는 다수의 장비는 물론 증강현실 기술도 동원된다. 시가행진에는 제병지휘관의 구호로 시작해 장비부대가 먼저 출발하고 도보부대가 뒤를 따른다. 공중에는 아파치 헬기와 블랙이글스가 동시에 비행하고 해군의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정조대왕함은 증강현실(AR)로 행진에 동참한다.
군악대와 염광고교 마칭밴드, 각 군 마스코트 인형과 함께 서울시청 앞에 설치한 국민사열대에서 광화문광장(육조마당)까지 행진하고 행진을 마친 뒤에는 광화문광장에서 대형 태극기를 펼치고 꽃종이를 살포하며 행사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국방부는 “예행연습이 진행되는 14~26일 까지 서울공항 주변과 서울 시내 일대에서 항공기 비행음이 예상되고 특히 행사 당일인 26일 오후 1시부터 3시 40분까지는 서울공항에서 숭례문까지, 오후 2시부터 6시까지는 숭례문에서 광화문광장까지 ‘차없는 거리’를 운영할 예정”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오상현 기자
legend1998@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보성 "두 아들과 연락 두절, 내 책임이다"…가정불화 고백
- 최여진,무개념 남자배우 폭로…“흡연후 키스신, 얼굴에 연기 뿜기도”
- 혈액암 투병 안성기 근황…건강 회복 밝은 미소
- ‘마약에 흉기’ 람보르기니男, SNS엔 흉기 든 사진…“MZ조폭 참담하다”
- "삥 뜯은 건 인정, 폭력서클은 아냐"…학폭논란 김히어라의 해명
- “내가 죽도록 싫어?” 엄마 눈앞서 딸 찌른 스토커, 2주새 반성문 5번 썼다
- “떡볶이 사줄게” 10대 소녀들 유인… 강제 추행하고 술 강권한 40대
- “애 낳으면 남성도 무조건 100일 휴가” 심지어 월급 다 받고 쉰다는 이 회사, 어디야?
- 이영애, 5천만원 기부와 편지 “이승만, 자유대한민국 초석…DJ·盧재단도 후원”
- 오상진 김소영 부부, 5년 만에 둘째 임신…“15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