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사실상 만기 40년으로 제한···스트레스 DSR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계 빚 증가를 부추긴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규제가 한층 강화된다.
50년 만기 대출을 받아도 대출 한도를 구할 때 40년 만기가 적용된다.
당국은 우선 50년 만기 주담대 관련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대출 한도를 산정할 때 만기를 최대 40년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다만 차주의 상환 능력이 명백히 입증되는 경우에는 지금처럼 50년 만기를 적용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계 빚 증가를 부추긴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규제가 한층 강화된다. 50년 만기 대출을 받아도 대출 한도를 구할 때 40년 만기가 적용된다. 내년 1월까지 운영될 계획이던 일반형 특례보금자리론도 이달 조기 종료된다.
31일 금융위원회는 이런 내용이 담긴 ‘가계부채 현황 점검회의’ 결과 자료를 발표했다.
당국은 우선 50년 만기 주담대 관련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대출 한도를 산정할 때 만기를 최대 40년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다만 차주의 상환 능력이 명백히 입증되는 경우에는 지금처럼 50년 만기를 적용한다. 당국은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스트레스 DSR’ 제도도 도입할 계획이다. 대출 한도를 설정할 때 금리 상승을 감안해 가산금리를 덧붙이는 식이다.
1년간 한시 공급하기로 했던 특례보금자리론도 축소한다. 일반형 특례보금자리론 상품(부부합산 연소득 1억원 초과 차주 또는 6억원 초과~9억원 이하 주택대상)은 26일까지만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다만 우대형 특례보금자리론 (부부합산 연소득 1억원 이하 및 주택가격 6억원 이하)은 지속 공급한다.
김우보 기자 ubo@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사식당 수산물 먹는다고 가격까지 올리나”…공무원 부글부글
- 성능은 높여도 5년째 아이폰 프로 가격 999달러…‘애플 혁신은 가격’ 공식 통할까
- 미국에서 불티나게 팔린 김밥, '이 여자' 덕이었다
- 7일간 폭우 쏟아져 악어 75마리 탈출…'집에 머물라' 中 아비규환
- '여자 3000만명 부족해서 결못 못해'…혼자 사는 中 남자들 '어쩌나'
- 커피 한 잔이 990원?… 편의점까지 뛰어든 '초저가 커피' 경쟁
- 김히어라 ''더글로리' 출연 이유? '사람을 이렇게까지 괴롭힐 수 있구나' 생각'
- '바다 존재 가능성' 외계 행성 찾았다…'생명체 징후도 有'
- 엄마 눈앞서 딸 살해한 스토커, 반성문 한달새 5번 쓰며 선처 호소
- 김기현, 자우림 김윤아 저격…'개념 없는 개념 연예인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