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푸틴, 오늘 오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서 회담…“부근 경비 강화” 日교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 오후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시작한다고 러시아 당국 소식통을 인용해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러시아 매체 RBK도 전날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13일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16일에는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부 장관을 만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 오후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시작한다고 러시아 당국 소식통을 인용해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러시아 매체 RBK도 전날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13일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16일에는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부 장관을 만날 것이라고 전했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EEF) 본회의에 참석한 푸틴 대통령은 이미 전날 밤 늦게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 도착해 김 위원장을 기다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 위원장 전용 열차는 전날 북한 접경도시인 러시아 하산에 도착했고, 이후 계속해서 북쪽으로 이동했다.
블라디보스토크가 유력한 회담 장소로 전해졌으나, 이보다 북쪽으로 약 1000㎞ 떨어져 있는 보스토치니 우주기지가 낙점된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현재 우주기지 부근 경비가 한층 강화됐다고 전했다.
2012년 새로 건설된 뒤 2016년 4월 첫 위성 발사로 본격 운영된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는 ‘우주강국’ 러시아를 상징하는 시설이다. 러시아 타스 통신은 “정찰위성 발사에 두 차례 실패하고 다음달 3차 발사를 예고한 북한으로선 관련 기술 이전을 논의하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회담을 마친 뒤 하바롭스크주 산업도시 콤소몰스크나아무레의 수호이 전투기 생산 공장도 방문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타스는 김 위원장이 전용열차에 실린 전용차량을 이용해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사망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역시 지난 2001년과 2002년 러시아 방문 때 이곳의 전투기 생산공장을 둘러본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4년 만에 첫 해외 일정으로 다시 푸틴 대통령을 선택했다.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지난 2019년 4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김 위원장은 앞서 하산 기차역에서 열린 러시아의 환영식에서 러시아 방문에 대해 “북러 관계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한 당과 정부의 중시 입장을 보여주는 뚜렷한 표현”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쓸 무기 및 물자를 지원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 대가로 러시아는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약속하고 정찰위성 기술 등도 제공하지 않겠냐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앞서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부 차관은 “모든 이슈들이 논의될 수 있다”며 “인도적 지원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서 제외된다”고 말했다.
한편 메슈 밀러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러 간 무기거래를 주시하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책임을 묻는 조치를 취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경 방침을 재확인했다.
kw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보성 "두 아들과 연락 두절, 내 책임이다"…가정불화 고백
- ‘마약에 흉기’ 람보르기니男, SNS엔 흉기 든 사진…“MZ조폭 참담하다”
- "삥 뜯은 건 인정, 폭력서클은 아냐"…학폭논란 김히어라의 해명
- “내가 죽도록 싫어?” 엄마 눈앞서 딸 찌른 스토커, 2주새 반성문 5번 썼다
- “떡볶이 사줄게” 10대 소녀들 유인… 강제 추행하고 술 강권한 40대
- “애 낳으면 남성도 무조건 100일 휴가” 심지어 월급 다 받고 쉰다는 이 회사, 어디야?
- 이영애, 5천만원 기부와 편지 “이승만, 자유대한민국 초석…DJ·盧재단도 후원”
- 오상진 김소영 부부, 5년 만에 둘째 임신…“15주차”
- 최여진,무개념 남자배우 폭로…“흡연후 키스신, 얼굴에 연기 뿜기도”
- “女 연예인 아이폰만 쓰는데?” 얼굴 가린 뜻밖에 ‘여성’ 누군가 했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