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배민트렌드 2023 가을·겨울편 내놔

함봉균 2023. 9. 13. 09: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아한형제들이 배달의민족에 쌓인 데이터를 토대로 올 가을, 겨울 식문화 트렌드를 예측한 '배민트렌드 2023 가을·겨울편'을 13일 내놨다.

우아한형제들은 올해 가장 관심이 뜨거운 음식으로 탕후루가 꼽혔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이 배달의민족에 쌓인 데이터를 토대로 올 가을, 겨울 식문화 트렌드를 예측한 '배민트렌드 2023 가을·겨울편'을 13일 내놨다.

우아한형제들이 배민트렌드 2023 가을·겨울편 내놨다. [자료: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은 올해 가장 관심이 뜨거운 음식으로 탕후루가 꼽혔다고 밝혔다. 배달의민족 키워드 검색량은 올 1월과 비교해 지난 7월 47.3배 늘었다. 검색어 순위는 3위였다.

또 '마라'와 '로제'가 만나 새로운 맛을 탄생시킨 마라로제도 외식업계를 뜨겁게 달궜다. 배민에서 마라로제 메뉴는 올 1월부터 7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주문수가 6.3배 늘었다. 마라로제 떡볶이, 마라로제 찜닭, 마라로제 샹궈 등의 음식이 인기를 끌었다.

우아한형제들은 주문 집중되는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추석 황금연휴 전략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신선한 제철 음식, 전국 각지의 다양한 행사로 가득한 가을은 주문이 집중되는 시기이고, 특히 9월에는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엿새간의 추석 황금연휴가 있다. 올 추석 연휴는 임시공휴일과 개천절에 배달을 찾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됐다.

날씨가 선선해지고 단풍이 물드는 10월 검색량이 급상승한 검색어는 '붕어빵'이다. 지난해 10월 붕어빵에 대한 검색량은 전월 대비 354.9%가 올랐다. 쌀쌀해지는 11월엔 제철을 맞이한 수산물의 인기가 상승했다. 그 중에서도 매년 10월 말부터 늦겨울까지 꾸준히 사랑받는 '대방어'는 수산시장 뿐 아니라 배달을 통해서도 찾는 고객이 많았다.

대방어는 작년 11월 기준 전월 대비 검색량이 354.1% 늘었다. 대방어는 물론이고 제철을 맞은 과메기(195%), 석화(173%), 굴보쌈(121%)도 검색량이 크게 늘며 인기를 끌었다.

2023 가게 운영 트렌드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라'이다. 많은 식당들이 메뉴 옵션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메뉴당 평균 옵션 개수는 작년보다 2.3개 더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메인 메뉴의 △맵기 △사리 △음식 양 △사이드 메뉴 △완전 조리·비조리 등 옵션을 다양하게 가져갈수록 고객의 만족도는 높아진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장은 “배민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기 메뉴부터 주문이 많아지는 시기, 급상승 검색 키워드 등을 발빠르게 전달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외식업 사장님의 성장을 위해 양질의 정보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