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하락 베팅" 인버스 ETF에 뭉칫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차전지 종목들의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 첫 날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상장한 KB자산운용의 'KBSTAR 2차전지 TOP10 인버스 ETF'는 시초가 대비 2.86% 상승한 2만107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인버스 ETF는 추종하는 지수나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때 수익이 나는 구조로, 해당 ETF는 'iSelect 2차전지 TOP10 지수'를 -1배로 따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종목들의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 첫 날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상장한 KB자산운용의 'KBSTAR 2차전지 TOP10 인버스 ETF'는 시초가 대비 2.86% 상승한 2만1070원에 거래를 마쳤다. 거래량은 332만5134주, 거래대금은 695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시가총액(105억원)을 6배 넘게 웃도는 규모다. 금융정보업체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개인 순매수액은 249억4600만원에 달한다.
인버스 ETF는 추종하는 지수나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때 수익이 나는 구조로, 해당 ETF는 'iSelect 2차전지 TOP10 지수'를 -1배로 따른다. 이 지수는 POSCO홀딩스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등 10개 종목으로 구성됐다.
전날 비중이 가장 높은 POSCO홀딩스와 LG에너지솔루션은 각각 4.21%, 1.67% 하락했다. 에코프로비엠(-4.31%), 에코프로(-5.10%) 등도 급락했다. 에코프로는 이달 들어 26% 넘게 폭락하기도 했다.
반면 같은 날 상장한 'KBSTAR 2차전지TOP10' ETF의 개인 순매수액은 3억4500만원에 그쳤다.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이 ETF에 개미들이 투자한 금액보다 하락을 예상하는 ETF에 투자한 규모가 70배 이상 많았다.
국내에서 특정 업종에 대한 인버스 ETF가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부 이차전지 투자자들은 주가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반발하기도 했다. 인버스 상품의 인기에 대해 당분간 이차전지주들의 조정이 이어질 것일지라도 장기적으로는 매수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는 조언이 나왔다. 주민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양극재와 배터리 가격 하락이 내년 전기차(EV) 가격 인하로 이어져 올해보다는 EV 수요가 우호적일 것으로 기대되고 리튬 가격 역시 4분기부터 하방 경직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연말 이차전지 소재 및 배터리 업체들의 신규 수주 및 증설 발표도 주가 반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이윤희기자 stel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 죽고 싶어”...한밤중 잠실역 10차로 한복판에 대자로 누운 남성
- 장예찬 `오염수 규탄` 김윤아 직격 "연예인이 무슨 벼슬이냐...그런 시대 끝나"
- 식당서 소주로 발 씻는 손님... 고깃집 사장 "자괴감 들어"
- "손에 뺨이 맞았다?" 학부모에…사망 교사 유족측 "고소할 것"
- 응급실 전용 승강기 앞 `주차빌런`... 주차금지 스티커 붙였더니 재물손괴 고소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