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 “사형 집행도 폐지도 안 하는 대한민국, 문제는 비겁함 때문” (뭐털도사) [SC리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1세대 프로파일러 표창원이 사형 집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이유가 "비겁함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어제(12일) 네 번째로 방송된 JTBC '뭐털도사'(제작 스토리웹)에서는 최근 논란이 된 '여수 돌찍기 엽기 살인사건'과 '사형제 집행 논란' 등 최신 이슈들의 이면을 깊이 있는 분석으로 파헤쳐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제(12일) 네 번째로 방송된 JTBC '뭐털도사'(제작 스토리웹)에서는 최근 논란이 된 '여수 돌찍기 엽기 살인사건'과 '사형제 집행 논란' 등 최신 이슈들의 이면을 깊이 있는 분석으로 파헤쳐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먼저 지난달 28일 발생한 여수 돌 찍기 사망 사건과 관련해 '뭐털도사'가 밝힌 내용들은 그간 알려진 것보다 더 충격적이었다. 두 사람을 가스라이팅 해 서로 상대의 허벅지를 돌로 찍게 만든 이 씨는 한 여름 에어컨조차 틀지 않은 좁은 차량 안에 두 사람을 무려 한 달 동안이나 감금했다. 이 씨가 배달해 준 음식을 받아 차 안에서 먹고 자면서, 눈만 뜨면 서로의 허벅지를 돌로 내리찍는 상황이 무려 한 달 가까이 이어진 것이었다.
뇌 과학자 장동선은 가스라이팅의 매커니즘을 1단계 애정 공세, 2단계 차단과 분리, 3단계에 통제착취로 이어진다고 분석했다. 슈카는 "상의할 다른 친구가 단 한 사람만 있어도 가스라이팅에 말려들지 않을 수 있다"며 "모두가 경주마처럼 옆을 보지 않고 달리는 사회에선 누구나 가스라이팅 당하기 쉬운 구조가 될 수밖에 없다"는 발언을 남기며 시청자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었다.
덧붙여 뇌 과학자 장동선은 "머지않아 뇌의 변화로 가스라이팅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주장하자, 역사학자 심용환은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지 않은 불완전한 기술이 법정에 도입돼선 안 된다"고 맞서며 팽팽한 설전을 이어가기도 했다.
최근 살인 및 특수 협박죄로 재판을 받던 60대 남성이 "시원하게 사형집행 한번 내려 달라"며 법정을 조롱한 사건을 시작으로 최근 우리 사회의 뜨거운 논란으로 떠오른 '사형제'에 대해서도 여섯 도사들의 각기 다양한 의견이 이어졌다.
표창원은 우리나라에서 1997년 이후 사형 집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 "비겁함 때문"이라고 일축했다. "집행을 하자니 EU나 UN 등 국제 사회 눈치가 보이고, 폐지를 하자니 국민 여론이 걱정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동선은 "극악무도한 범죄자들에 대한 반복된 솜방망이 처벌이 국민들의 분노를 키웠다"고 분석하면서도 "사형이 범죄 억제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근거는 찾기 힘들다"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방송은 사형제에 대한 단순한 찬반 토론을 넘어, 사형제를 둘러싼 여러 문제와 입장을 다각적으로 살펴봤다는 점에서 의미 있었다. 특히 검사로서 직접 사형을 집행했던 채방은 변호사가 당시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도중 "참회한 이들의 생명까지 자신이 빼앗은 것"이라며 눈물을 보인 장면은 보는 이들을 숙연하게 했다. 그러면서도 채 변호사는 "용서받기 위해서는 목숨을 내놓아야 하는 범죄가 있다"고 말해 사형제 존치에 무게를 실었다.
'뭐털도사'는 '뭐든지 털어주는 말도사들' 이라는 뜻으로, 바쁜 현대인이 꼭 알아야 할 이슈만을 추려 깊이 있는 분석을 더한 프리스타일 뉴스 토크쇼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사건, 사고, 트렌드 등을 범죄 심리, 경제, 역사, 뇌 과학, 천문학 등 여섯 도사들의 다양한 견해로 분석해 신선하고 유익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JTBC '뭐털도사' 5회는 26일(화) 저녁 8시 50분에 방송된다. tokkig@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비 “옷 벗다 팬티 내려가 다 보여줘..고생하는 스타일리스트 미안”
- '신영수♥' 한고은 "남편, 결혼식날 술먹고 사라져"…돌아와서 내뱉은 기막힌 한마디는?('신랑수
- 변기수, 아찔한 교통사고에 "상대방, 엑셀을 브레이크로 착각" 분노
- "전 재산 다 주겠다" 임영웅 등장에 子도 버린 '모벤져스' 大흥분 ('미우새')
- 신동엽, 전연인 이소라 언급에 깜짝…"아름다운 관계였다고!" 호통 ('짠한형 신동엽')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