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이슈] "韓텐트폴 몰려 과열 경쟁"…夏극장, 1000만도 승자도 없었다

조지영 2023. 9. 13.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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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2023년 여름, 극장가 완벽한 승자는 없었다. 1000만 영화 탄생의 성지였던 여름 극장가의 명성이 무색하게 올해는 손익분기점을 넘은 한 편의 작품을 제외하고 세 편의 작품이 아쉬운 성적을 남기면서 충무로 위기를 몸소 체험했다.

12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개한 2023년 8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에 따르면 8월 전체 매출액은 1433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5.9%(90억원) 감소했고, 8월 전체 관객 수는 1456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6%(39만명) 줄었다. 여름 성수기 개봉한 한국 대작 영화들이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두면서 8월 전체 매출액은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8 월 전체 매출액 평균(2318억원)의 61.8% 수준을 기록했고, 8월 전체 관객 수는 2017~2019 년 8월 전체 관객 수 평균(2831만명)의 51.4% 수준을 기록한 데 그쳤다.

무엇보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8월 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한국 텐트폴 영화 4편이 여름 성수기로 몰려 과열 경쟁이 벌어진 탓에 한국 영화는 여름 성수기에 걸맞은 흥행작을 내놓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8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평균 매출액의 절반을 겨우 넘겼고, 8월 한국 영화 관객 수는 팬데믹 이전 평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8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910억원으로 2017~2019년 8월 한국 영화 매출액 평균(1687억원)의 53.9%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26.3%(324억원 ) 감소했다. 8월 한국 영화 관객 수는 939만명으로 2017~2019년 8월 한국 영화 관객 수 평균(2052만명)의 45.8% 수준, 전년 동월 대비로는 22.7%(275만명) 줄었다. 8월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63.5%였고, 한국 영화 관객 수 점유율은 64.5%로 아쉬움을 남겼다.

8월 매출만 따졌을 때 '콘크리트 유토피아'(엄태화 감독)가 매출액 337억원(관객수 345만명)으로 8월 전체 흥행 1위를 차지했다. 7월 흥행작이었던 '밀수'(류승완 감독)가 매출액 294억원(관객수 304만명)으로 8월 흥행 2위를 차지했다. 올해 여름 텐트폴 영화 중 가장 먼저인 지난 7월 26일 관객을 찾은 '밀수'는 7월과 8월 합산 매출액 485억원(관객 수 502만명)을 기록하며 올여름 최고 흥행작으로 자존심을 지켰다.

여름 대목인 8월 첫 주에 동시 개봉한 '비공식작전'(김성훈 감독)과 '더 문'(김용화 감독)의 경우, 각각 매출액 98억원(관객수 101만명), 매출액 49억원(관객수 48만명)으로 8월 매출 기준 100억원을 넘기지 못했다. '비공식작전'과 '더 문'은 8월 전체 흥행 5위와 7위를 기록했다.

네 편의 한국 대작 영화가 맞붙으면서 피 튀기는 경쟁이 펼쳐진 가운데 빈틈을 공략한 외화는 알짜 흥행으로 배를 두둑히 불렸다. 8월 외화 매출액은 524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81.0%(234억원) 증가했고, 8월 외화 관객 수 517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83.8%(236만명) 증가했다.

특히 국내 개봉 전부터 화재를 모으며 광복절 연휴였던 지난 15일 개봉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가 8월 한 달간 269억원(관객수 253만명)의 매출 기록으로 선전하며 외화 흥행작이 없었던 전년 동월 대비 외화 매출액과 관객 수가 증가했다. '오펜하이머'는 3시간의 긴 상영시간에도 매출액 269억원(관객수 253만명)으로 8월 흥행 3위를 기록했다.

물론 '오펜하이머'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팬데믹 이전 여름 성수기에 공식처럼 개봉했던 할리우드 액션 블록버스터의 부재로 8월 외화 매출액은 2017~2019년 8월 외화 매출액 평균(631억원)의 82.9% 수준을 회복한 데 만족해야 했고 8월 외화 관객 수는 2017~2019년 8월 외국 영화 관객 수 평균 (779만명)의 66.4% 수준에 그쳤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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