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칼럼] 위험 줄이고 수익 올리는 투자… "위험자산 하락률 계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주식과 가상화폐에 투자해 손해를 봤다는 글을 쉽게 볼수 있다.
공격적인 투자에 나섰다가 원금을 잃을까 우려하는 글도 볼 수 있다.
━정기예금 이자율=위험자산 하락률 계산━먼저 원금을 최대한 지키면서 일부 금액을 분산 투자해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투자하고 싶은 총 금액이 1000만원,주식시장의 최대 연간 누적 손실률 20%, 정기예금 1년 이율 3.5%라고 가정하면 정기예금과 위험자산에 얼마씩 분배하면 좋을지 계산해보자.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인 투자자 박경일(42세·가명)씨는 비트코인 투자에서 손을 뗐다. 3만800달러(약 4070만원)에 사들인 비트코인이 지난 1일 2만4627만달러(약 3247만원원)로 20% 넘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박 씨는 "마이너스통장을 열어 비트코인에 투자했다가 손해를 봤다"며 "가상화폐에 투자하면 원금 손실 우려가 있다는 이야기를 가볍게 들은 게 후회된다"고 말했다.
━
투자 가능한 기간을 정하고 은행의 정기예금 이자율을 확인한 후 주식시장 등 투자하고 싶은 위험자산의 손실률을 예상한다. 원금보존을 추구하기 위해 자산배분 비율도 세운다.
예를 들어 투자하고 싶은 총 금액이 1000만원,주식시장의 최대 연간 누적 손실률 20%, 정기예금 1년 이율 3.5%라고 가정하면 정기예금과 위험자산에 얼마씩 분배하면 좋을지 계산해보자.
1000만원에 주식시장 최대 연간 누적 손실률 20%를 곱한 후 손실률 20%와 정기예금 이자율 3.5%를 합한 23.5%로 나눈다. 여기서 산출된약 850만원을 정기예금에 3.5%로 가입하고 나머지 150만원을 주식형 상품에 투자해보자.
━
이 영향으로 화폐의 구매력을 의미하는 엔화의 실질실효환율지수는 지난 7월 74.31을 기록하며 1970년 이후 가장 낮았던 지난해 10월(73.7)과 비슷한 수준까지 추락했다.
엔화값 약세의 원인으로는 일본은행의 지속된 통화완화정책이 꼽힌다. 일본은 2016년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도입한 후 7년째 단기 금리를 마이너스로 유지하고 있다.
금리 인상을 단행한 주변국과 달리 일본은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는 통화정책으로 엔화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여기에 무역수지 적자 악재까지 겹치면서 엔화 약세가 더 가팔라졌다.
골드만삭스는 달러 대비 엔화 가치에 대한 예상치를 기존 135엔에서 155엔으로 올렸다. 이 전망이 실현되면 엔화 가치는 1990년 6월 이후 약 33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게 된다. 지금이 엔화에 투자를 하기에 매력적인 시점일 수 있다.
은행에선 외화예금 통장을 개설해 엔화와 달러에 투자할 수 있다. 외화예금 통장은 예금자 보호법을 적용 받아 안정적이다.외환 차익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장점이다. 달러가 강세라고 생각한다면 소액 투자부터 시작해보자. 원금을 지키면서 수익을 꾀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혜원 IBK기업은행 분당정자역지점 WM팀장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분양가 10억원 '생숙', 평생 이행강제금 연 1억씩 낼 판 - 머니S
- 서울우유 흰 우유 편의점가 오른다… 비요뜨는 28% 인상 - 머니S
- "아직도 클럽 다니네?"… 승리, 출소 7개월만에 목격담 - 머니S
- 서현, 섹시 올블랙 룩에 툭 걸친 트위드 재킷…절제된 섹시미 - 머니S
- 양종희 KB금융 회장 후보 "행원 출신, 책임감 느낀다… 계열사 경쟁력 키울 것" - 머니S
- '활동 중단' 박한별 근황…폭풍성장 아들과 '찰칵' - 머니S
- "못하는게 있긴 해?"…'이민정♥' 이병헌, ○○까지 하다니 - 머니S
- "유이 보려고 촬영장에"… 하준♥ 유이, 핑크빛 기류 포착? - 머니S
- 레드벨벳 조이, 팬심 겨냥한 핑크 착장…예쁨 충만 - 머니S
- 이미주, 꾸안꾸에 꾸럭미까지…빈티지 트랙 데님 셋업룩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