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3000만·재방문율 70%… 서울시 ‘3·3·7·7’ 목표 총력전

김주영 2023. 9. 13. 0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더 오래 머무르고 다시 찾고 싶은 고품격 매력도시'가 되기 위해 관광 인프라와 상품, 서비스 품질 향상에 총력전을 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관광 관련 10대 핵심과제를 추진해 관광객 3000만명, 1인당 지출액 300만원, 체류 기간 7일, 재방문율 70%를 의미하는 '3·3·7·7 관광시대'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시는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래비전 선포식’서 ‘10대 핵심과제’ 발표

서울시는 ‘더 오래 머무르고 다시 찾고 싶은 고품격 매력도시’가 되기 위해 관광 인프라와 상품, 서비스 품질 향상에 총력전을 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관광 관련 10대 핵심과제를 추진해 관광객 3000만명, 1인당 지출액 300만원, 체류 기간 7일, 재방문율 70%를 의미하는 ‘3·3·7·7 관광시대’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시는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2일 서초구 세빛섬에서 열린 ‘서울관광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지속 가능한 서울관광을 위한 10가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소규모·개별화하는 여행추세에 맞춰 교통, 결제 등 편의 서비스를 확대해 혼자서도 여행하기 편한 도시로 만든다. 의료·웰니스(종합적 건강), 마이스·블레저(비즈니스+레저) 분야처럼 특수목적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고부가관광 육성에 나선다. 곳곳에 다양한 체험형 관광콘텐츠도 마련할 방침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서울 서초구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열린 ‘서울관광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는 또 ‘세계 3대 미식관광 도시’를 만들고자 서울미식주간, 서울바비큐축제 등을 열고 주요 명소에 푸드마켓을 조성한다. 관광객의 소비·지출 시간을 연장하는 야간관광도 활성화한다. 여의도 150m 상공에서 서울 야경을 즐기는 계류식 가스기구 ‘서울의 달’ 운영과 ‘한강 드론라이트 쇼’ 상설 개최 등 관광 프로그램을 확충할 생각이다. 대관람차와 노들 글로벌 예술섬 같은 랜드마크를 구축하는 등 대규모 관광 인프라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단기적으로 유휴시설을 활용해 숙박 수요에 대응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용적률 인센티브로 관광숙박시설 신·증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태국·말레이시아·베트남 등에 관광사무소를 설치해 현지 마케팅을 강화하고 2025∼2026년 ‘서울방문의 해’를 지정, 운영한다. 전문인력 확충을 위한 ‘서울관광사관학교’ 등도 운영하고 ‘관광·마이스 기업지원센터’ 기능 확대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품질·저가 관광을 근절하고자 ‘서울형 표준계약서’를 만들고 ‘관광 옴부즈맨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과잉 관광(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한 주민 불편 최소화 방안도 마련한다.

선포식 직후 관광업계의 ‘서울관광 재도약 결의대회’도 열렸다. 업계 종사자 300여명은 불공정 거래 근절과 서울관광의 질적 성장을 다짐하는 한편 서울관광 미래비전의 성공적 도약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시는 서울관광의 품질과 만족도를 함께 끌어올려 외국인 관광객의 지출액과 체류일, 재방문율을 높이고, 나아가 일자리 108만개를 창출해 내는 등 경제 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오 시장은 “관광객이 도시에 감동하고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것은 대규모 인프라가 아니라 현장의 진심 어린 서비스”라며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시와 업계가 뜻을 모은다면 서울은 머잖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