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상의 회장단 4년만에 모여…최태원 “지방 발전·경제 활성화 함께 뭉쳐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2일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가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제일 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지방 발전도 경제 활성화도 혼자는 되지 않는다. 같이 뭉쳐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23 전국상의 회장회의'에서 "ERT 프로그램을 한다고 경제 발전이나 사회 통합, 사회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진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2일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가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제일 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지방 발전도 경제 활성화도 혼자는 되지 않는다. 같이 뭉쳐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23 전국상의 회장회의’에서 “ERT 프로그램을 한다고 경제 발전이나 사회 통합, 사회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진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각 지역이 좀 더 발전하기 위해선 정부, 지방정부, 학계 등 좀 더 많은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사회 문제를 풀어나가고 지방을 발전시킬 수 있는 회의체가 필요하다”면서 “그게 전국상의가 만들어야 되는 하나의 목표”라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전국상의가 73개 있다고 해서 73개 플랫폼을 다 따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광역단체나 도별로 모일 수도 있고 그렇게 만들어진 지방 플랫폼이 그 안에서 조금씩 분화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는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플랫폼을 만들어 우리의 힘을 집중화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와 모여 문제를 풀어나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2019년 이후 4년 만에 열린 이날 행사에는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조현상 효성 부회장,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 커뮤니케이션위원장, 하범종 LG 사장 등 전국상의 회장단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회장단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한덕수 총리는 영상 축사를 통해 “대한상의가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헌신적인 활동을 펼치면서 국민에게 큰 감동을 주고 신기업가정신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며 “정부도 내수와 수출 활성화, 규제혁신과 기술혁신, 기회발전 특구, 세일즈 외교 등을 통해 기업이 중심이 되는 경제로 나아가는 데 한층 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상의 회장단은 “부산엑스포 유치는 우리나라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고 국격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업뿐 아니라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엑스포 유치를 위해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동민 대한상의 기획조정본부장 겸 부산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사무국장은 태평양도서국 정상 초청 만찬(5월), 172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6월), 카리콤 유치교섭 방문(8월) 등 주요 활동을 소개하고 각 지역상의가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엑스포 유치에 힘을 보태줄 것을 요청했다.
ehk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승만 기념관 모금할래요"…'기부천사' 이영애, 발 벗고 나선 이유
- 백종원, 예산 상인에 또 분노…"공장 찍어내듯 음식 만들어"
- 오상진 김소영 부부, 5년 만에 둘째 임신…“15주차”
- 임영웅 전국투어 콘서트 포스터 공개…우주 품은 독보적 IM HERO
- “女 연예인 아이폰만 쓰는데?” 얼굴 가린 뜻밖에 ‘여성’ 누군가 했더니
- 딸 같다더니... ‘돌돌이’로 여성 경리 가슴 추행한 사장 ‘집유’
- 안정환·이혜원 子 리환군, 트럼펫 대회 1등…"아빠 이젠 응원해달라"
- ‘마약 7종 투약’ 유아인, 검찰 출석…구속영장 재청구 검토
- "엄마"…숨진 엄마 옆에 발견된 아이, 의식 되찾자 첫마디
- 신동엽 "이소라와 나는 아름다운 관계였다…멋진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