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특성화고 채용박람회에 1천명 몰려…산업체험관 등 인기

지우현 기자 2023. 9. 12. 16: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일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의 송도컨벤시아 1홀에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이 참여하는 채용박람회가 열리고 있다. 인천상의 제공

 

인천지역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채용박람회에 1천명이 몰리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천시·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12일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의 송도컨벤시아 1홀에서 ‘2023 인천 특성화고 채용박람회’를 했다. 이번 채용박람회는 인천병무지청,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인천항만공사(IPA), 인천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인자위), 한국폴리텍Ⅱ대학 산학협력단,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 등도 함께했다.

이날 품질·관리, 경영·사무, 연구·개발, 식음료 등의 직무분야에서 인재채용을 희망하는 병역지정업체와 뿌리기업 등 90여개사가 참여했다. 또 취업을 희망하는 인천지역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재학(졸업)생과 청년 등 구직자 1천여명이 참여했다.

채용박람회는 학생 및 청년 등의 전공과 연계한 취업 지원을 위해 인천지역 주요 산업동향과 직업군 등을 안내하는 3개 산업체험관을 구성했다. 뿌리기업·바이오·뷰티서비스·식음료 분야 4개사가 참여하는 특강도 제공해 구직자의 호응을 높이기도 했다.

산업체험관 중 ‘반도체·뿌리산업관’은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에서 반도체 생산과정과 소자검사 설명 및 관련 교육과정, 기계부품 가공 체험 등을 선보였다. 인천TP 바이오산업센터에서 담당한 ‘바이오산업관’은 바이오산업과 의약품 정의, 특징, 개발·생산과정, 졸업 후 진로 소개 및 항산화 성분 측정 체험 활동을 했다.

‘서비스산업관’은 인천재능대학교에서 예술디자인계열을 대표해 헤어·메이크업 체험과 인공지능(AI)계열의 드론 시뮬레이션 체험을 제공했다.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일학습병행제 등의 설명을 통해 다양한 성장 경로를 안내했다.

인자위는 뿌리 중소기업 구인난과 직업·훈련 취업 업종 간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인천 뿌리기업 훈련과정을 수료한 초급기술자의 산업안착을 위한 지원금(연간 396만원) 제도를 소개했다. 또 구직자가 자신과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인기업 현장면접 외에도 성격유형검사, 퍼스널메이크업, 이력서 사진 촬영, 직업(진로) 상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심재선 인천상의 회장은 “이번 채용박람회를 통해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률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층의 취업 연계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재완 IPA ESG경영실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인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관련 취업 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특성화고 재학(졸업)생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지우현 기자 whji78@kyeonggi.com
이병기 기자 rove0524@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