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재명 단식 중단 건의키로…이종섭 탄핵 추진 연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3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대표에게 단식 중단을 건의하기로 총의를 모았다.
국방부 장관 탄핵 추진에 대해선 오는 14일 의원총회에서 더 논의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의 표명' 이종섭 장관 탄핵 추진은 오는 14일 논의
더불어민주당이 13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대표에게 단식 중단을 건의하기로 총의를 모았다. 국방부 장관 탄핵 추진에 대해선 오는 14일 의원총회에서 더 논의하기로 했다.
민주당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12일 오전 긴급 의총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많은 의원이 당 대표의 단식이 13일째로 들어가 계속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중단할 수 있도록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서 전달해야 한다고 했다"며 "지도부가 논의해 이런 의원들의 바람을 당 대표에게 전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해병대 채모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은폐 의혹과 관련 민주당이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기로 한 가운데 이 장관이 사의 표명한 데 대해서는 "해임이 아니라 본인의 사의 표명으로 단순히 교체되는 건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이라며 "목요일 오전 의총에서 더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채 상병 사건 수사에 외압이 있었다는 점을 진상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에 대해 국방부 장관을 포함해 잘못 있는 분들의 사과와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탄핵안이 반드시 저희가 추구해야 하는 절차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 장관의 사표를 수리하면 탄핵이 불가능해지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렇다"면서도 "특검법안이 발의된 상태이기 때문에 당장 내일 법제사법위원회 현안질의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특검법 추진을 통해 장관을 포함해 외압과 관련된 분들의 책임은 계속 확인하고 추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조만간 청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대표 구속영장 및 체포동의안 표결에 대해 "체포동의안에 대해선 지금 논의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라며 "검찰이 '혐의 없음'으로 종결해야 한다는 게 이 대표의 생각이고 무죄를 확신하기 때문에 검찰이 기소할 것을 전제로 그 다음 이야기를 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허지원 기자 wo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 딸 청소시켰다"고…담임 고소·민원 폭탄 넣은 유명 사학재단 이사장 아내
- '또래 살인' 정유정, 범행 시도 더 있었다…살인 예비 2건 확인
- 식당 주인 얼굴 '껌칼'로 그은 건물주 아들…"성형 좀 해봐"
- "아들 손, 친구 뺨에 맞아서"…'대전 사망교사' 학부모 입장문에 비난 쇄도
- 2년 전 성추행 이어…가족 외출한 사이 친딸 성폭행한 40대父
-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부산 돌려차기' 사건 보고 범행 계획
- 마약 밀수입 미국인…알고보니 '태국 마약갱단 두목 살인자'
- 국가자격시험 답지 채점 전 파쇄 황당 사고 올해 한 번 뿐?
- 이재명 "수백번 압색해도 증거 못찾는 건, 사실 아니기 때문"
- 홍준표 "군·검찰, 정권 전리품 여기지 않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