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 30년 숙원 '운전면허시험장', 11월에 첫삽…2025년 완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시민들의 30년 숙원사업이던 운전면허시험장이 오는 11월 북구 삼각동에서 첫삽을 뜨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의원(광주 북구을)은 12일 광주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대 총선 '1 호 공약'으로 제시한 '광주운전면허시험장' 건립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돼 오는 11월에 착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민들의 30년 숙원사업이던 운전면허시험장이 오는 11월 북구 삼각동에서 첫삽을 뜨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의원(광주 북구을)은 12일 광주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대 총선 '1 호 공약'으로 제시한 '광주운전면허시험장' 건립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돼 오는 11월에 착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총사업비 328억 원(전액 국비)이 투입되는 광주운전면허시험장은 광주 북구 삼각동 418 번지 일원에 지상 3층 연면적 4만 210 ㎡규모로 건립되며 운전면허 관련 업무시설과 시험시설, 기능시험장, 부대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현재 광주운전면허시험장 부지에 대한 토지보상 감정평가가 지난 7월 마무리됐고 토지 소유주들과 토지 협의 매수를 거쳐 8월 말 현재 전체 토지면적 86% 의 토지 매매 계약이 완료됐다.
이에 따라 9월 1일 광주시에 실시계획 인가를 신청했고 앞으로 2개월에 걸쳐 인가 승인절차가 완료되면 11월 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면 오는 2025년 말 완공돼 2026년에는 광주면허시험장이 본격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광주운전면허시험장이 완공되면 지난 1997년 광주에 있던 면허시험장이 나주로 이전된 이후 30년만에 광주에서 운전면허시험과 각종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광주면허시험장이 나주로 이전된 이후 광주 시민들은 지난 26년 동안 대중교통 접근성도 취약한 나주운전면허시험장까지 가서 각종 시험과 검사를 받아야 하는 등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더욱이 전국 15개 시·도에 27 개의 운전면허시험장이 있지만 유일하게 광주만 운전면허시험장이 없어 광주 시민들의 불만이 높았다 .
이에 이 의원은 광주지역 주민들이 겪고 있는 운전면허 취득 관련 불편을 최소화하 기 위해 광주운전면허시험장 신설을 '1호 공약'으로 선정하고 광주시,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과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예산결산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만나 사업 취지를 설명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
그 결과 당초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해 자칫 좌초될 수 있었던 운전면허시험장 사업예산을 국회예산심의 과정에서 신규 반영시켰으며 2022년에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했던 토지보상비 및 건축비 사업 예산 44억 원을 국회에서 추가 증액해 확보했다.
이형석 의원은 "광주운전면허시험장 신설로 광주 시민의 운전면허 행정업무 불편 해소와 더불어 북구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광주운전면허시험장을 자율주행자동차 테스트베드가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삼헌 기자 gondang@hanmail.net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 딸 청소시켰다"고…담임 고소·민원 폭탄 넣은 유명 사학재단 이사장 아내
- '또래 살인' 정유정, 범행 시도 더 있었다…살인 예비 2건 확인
- 식당 주인 얼굴 '껌칼'로 그은 건물주 아들…"성형 좀 해봐"
- "아들 손, 친구 뺨에 맞아서"…'대전 사망교사' 학부모 입장문에 비난 쇄도
- 2년 전 성추행 이어…가족 외출한 사이 친딸 성폭행한 40대父
- 이재명 "수백번 압색해도 증거 못찾는 건, 사실 아니기 때문"
- "완강기만 있었어도…" 소방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노후 아파트
- 국가자격시험 답지 채점 전 파쇄 황당 사고 올해 한 번 뿐?
- 문재인, '父 친일' 주장한 박민식 장관 경찰에 고소
- 마약 밀수입 미국인…알고보니 '태국 마약갱단 두목 살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