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제주, 지역 최초 사운드스케이프 다큐멘터리 ‘뮤트’ 방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S 제주방송총국이 제주 지역 첫 사운드스케이프 다큐멘터리 <뮤트(mute)> 를 방영합니다. 뮤트(mute)>
KBS 제주방송총국은 오늘(12일) 저녁 7시 40분 KBS 1TV(제주지역 방송)를 통해 개국 73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뮤트> 를 방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뮤트>
사운드스케이프 다큐멘터리 <뮤트(mute)> (연출: 박재현·촬영: 류동현·작가: 김은정)는 제주의 소리 환경을 다룬 다큐멘터리로, 9개월간 제주 전역을 돌아다니며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자연의 소리를 담아냈습니다. 뮤트(mute)>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제주방송총국이 제주 지역 첫 사운드스케이프 다큐멘터리 <뮤트(mute)>를 방영합니다.
KBS 제주방송총국은 오늘(12일) 저녁 7시 40분 KBS 1TV(제주지역 방송)를 통해 개국 73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뮤트>를 방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운드스케이프 다큐멘터리 <뮤트(mute)>(연출: 박재현·촬영: 류동현·작가: 김은정)는 제주의 소리 환경을 다룬 다큐멘터리로, 9개월간 제주 전역을 돌아다니며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자연의 소리를 담아냈습니다.
제작진은 천연기념물 팔색조와 멸종위기종 긴꼬리딱새의 귀한 울음소리를 생생하게 포착했으며, 15년간 자연휴식년제로 사람들의 발길이 차단된 물찻오름을 찾아 인공적인 소음이 없는 온전한 자연의 소리를 담아냈습니다.
제주의 소리 풍경을 무너뜨리는 ‘소음’ 현장도 취재했습니다. 해발 1,950m 한라산 백록담에서 들려오는 항공기 소음을 비롯해 천혜의 자연을 가진 관광지들의 소음 현장을 찾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 국내 최초 <조류 소음 영향 조사> 실시
제작진은 국내 처음으로 인공적인 소음이 자연 생태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했습니다.
서울대학교 연구팀·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와 함께 한라산 중산간에 스피커를 설치하고, 도로에서 녹음한 소음을 들려주며 소음이 새들의 먹이 활동과 번식울음 등 행동유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습니다.
제작진은 또 소리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대만 타이베이시의 사례도 담았습니다.
타이베이시는 도로 곳곳에 ‘소음 단속 카메라’를 설치해 차량 소음을 줄이는가 하면 우리의 한라산국립공원과 비슷한 ‘양명산 국가공원’을 제1종 소음통제구역으로 지정해 소음원을 전면 차단하는 등 자연 보전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 ‘더미헤드마이크’로 듣는 진정한 제주 자연의 소리
이번 다큐멘터리에선 사람의 청각과 가장 유사하게 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더미헤드마이크’를 녹음에 사용했습니다.
또 30년 경력의 녹음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자연의 소리를 온전하게 담아냈습니다.
인간은 360도에서 흘러나오는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필터링을 통해 듣고 싶은 소리만 선별해서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문준영 기자 (mjy@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내 아들 손이 친구 뺨에 맞아”…대전 교사 가해 학부모 입장 [오늘 이슈]
- [단독] 이종섭 국방부 장관 사의 전달…“깊은 고민, 안보 공백만은 안돼”
- 무덤에서 나온 ‘토기’, 그 웃음과 감동의 드라마
- SD카드를 3개월마다 교체?…여성·노인 울리는 블랙박스 회원제
- [현장영상] 퇴근 후 운동하던 경찰관들, 쓰러진 시민 작전하듯 구했다
- 포르투갈 와인저장고 폭발…220만 리터 와인 도로에 흘러넘쳐 [현장영상]
- 서울 강남 한복판서 깊이 3m 땅꺼짐…교보타워→차병원 전면통제 [현장영상]
- 심봤다 아닌 ‘뽕’ 봤다?…야산 파헤치니 마약이
- 딸 앞에 무릎 꿇은 70대 노모…“엄마가 미안해” [잇슈 키워드]
- [영상] “희생자들 잊지 않을 것”…정치인 아닌 유족들의 추모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