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미중 갈등에 흔들리는 한국 반도체 주?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중 갈등의 불씨가 우리나라 증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대표 반도체주 중 하나인 SK하이닉스가 화웨이 논란 속 주가 하락을 겪었기 때문인데 현재 여파는 어떻습니까?
<질문 2> 중국 정부가 애플의 아이폰 사용 규제 관련 정책까지 검토하면서 미·중 갈등의 불씨가 증시 전반으로 더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금리가 상승해 체력이 떨어진 만큼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건데요. 반면 우려가 과도하다는 의견도 팽팽한데 양측의 입장,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국내 반도체 업계에선 이번 사건으로 미국의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유예 조치에 불똥이 튀는 건 아닐지 걱정하고 있습니다. 1년 유예 종료 시한인 다음 달 11일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인데 전망은 어떠한가요? 혹시 고려해야 할 변수가 또 있을까요?
<질문 4> 5대 시중은행에서 지난 5년간 발생한 금전 사고액이 991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마다 직원 횡령 등 금융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회수액은 108억 원에 불과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회수율이 낮은 원인은 무엇 때문인가요?
<질문 5> 이처럼 반복되는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 정치권이 '금융판 중대재해처벌법' 마련에 나섰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CEO를 포함한 경영진에게도 책임을 묻겠다는 건데 구체적인 내용은 어떻습니까? 금융사고 차단막이 될 수 있을까요?
<질문 6> 피부로 느끼는 체감 물가가 높다 싶긴 했었는데 서울 장바구니 물가가 세계 557개 도시 중에서 15번째로 비싼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물가가 높기로 악명 높은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등 미국 대도시들과 비슷하고 사과나 바나나, 소고기와 계란 등은 아시아 120여 개 도시 중에서도 가장 비싼 수준이라고요?
<질문 7> 추석을 맞아 물가가 9월에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며 서울 시민이 아시아에서 가장 비싼 명절 장을 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 차례상 비용은 작년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전망되고 있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년간 협박 당한 김준수 "불법·범법 행위 없었다"
- "가상계좌라 안 걸려"…70억원대 홀덤 도박장 적발
- '김가네' 2세 김정현 대표, 성폭력 혐의 부친 해고
- 야탑역 흉기난동 예고는 '사이트 홍보' 자작극…게시자 검거
- 전기차 보조금 폐지 현실화되나…자동차·배터리 '긴장'
- 부천도시공사 직원, 작업 중 15m 추락해 숨져
- 이스라엘, 시리아로 공습 확대…유엔 "가자전쟁은 집단학살"
- 마약 투약한 채 운전하다 교통사고 낸 40대 조폭 구속기소
- 대전 아파트 공사 현장서 20대 근로자 토사 매몰돼 숨져
- 춘천 아파트서 지하실 침수로 정전…720세대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