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①] '너시속' 전여빈 "1인 2역, 힘들어 주저앉기도..그럼에도 행복했다"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배우 전여빈(34)이 '너시속'으로 1인 2역을 완성한 소감을 밝혔다.
전여빈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너의 시간 속으로'(최효비 극본, 김진원 연출)의 인터뷰에 임했다.
전여빈은 "작년 봄에 시작해서 저희가 딱 진짜 크리스마스 쯤에 마무리한 작품이라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다 넣었다. 오픈을 내년 가을에 한다고 하니, 긴 시간처럼 느껴졌었다. 그런데 막상 시간이 다가와 주니까 언제 시간이 흘러갔나 하는 당혹감과 더불어서 뭔가 그때 찍었던 그당시 가을 쯤에 찍었던 것들이 떠오른다. 여름에 춘추복 교복을 입고 촬영을 했어야 해서 땀이 엄청 많이 났었다. 뜨거웠던 열기가 생각이 난다. 아직 작품에 대한 평가를 아주 적극적으로 보고 있지는 않다. 너무 떨려서 못 그러고 있는데 조금만 더 시간이 쌓이고 용기가 좀 생기면 좀 더 들여디볼까 하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너의 시간 속으로'에서 전여빈은 권민주와 한준희를 연기하는 동시에 더 다차원 적인 1인 2역을 연기해내 시선을 모았다. 전여빈은 "배우라는 일을 잘 해내고 싶은 사람으로서는 배우가 되고 싶은 사람들의 본능에는 무언가를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큰 사람들이 이 작업을 선택할 거라고 생각한다. 자기 안에 미학이나 감성, 뭔가를 표현하고 싶은 것들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직업이라 생각하는데 저 역시 그랬다. 1인 2역은 마땅히 잘 수행하고 싶었던 과제였고, 촬영하는데 있어서는 마냥 쉽지는 않았다. 그래도 너무나 잘 만들어져 있는 원작이 있었고, 이미 그래서부터 준희와 민주가 너무나 극명한 온도 차이가 있었다. 이 사람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온도가 있었기에 나는 최대한 글에 집중하면서 아주 구체적으로 상상하면서 한 신 한 신 만들어나가고자 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간 순간 계속 어려웠어서 감독님께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지금 찍은 신에 대해 여쭤본 것 같다. 저 스스로는 객관적인 확인이 안 될 수 있으니까. 함께 해주는 매니저나 스태프들에게 의견을 체크하려고 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민주가 사람들이 후반의 민주가 보기 어렵다고 해주시는 반응도 있었고, 감독님이 염려하던 부분 중에 하나가 민주가 불쌍할수록 민주의 몸에 들어왔던 준희가 미워보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준희가 준희로서 사랑스러울 때는 사람들이 민주에게 '너 예전 민주처럼 돌아가면 안돼?'라고 했던 민주의 모습이 너무 못나게만 남겨질까봐 염려를 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준희가 민주 몸으로 들어오가 된 이후에 민주가 다시 또 뭔가 곱절로 어떤 절망을 겪게 되잖나. 시간의 방에서 다 지켜보았으니까. 그때의 정서 상태의 변곡점을 반드시 두어야겠다. 얘가 다시 자신의 몸으로 돌아왔을 때는 자기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자신의 욕망이나 어떤 결핍을 어떻게 채우고 싶어하는지. 그 표현을 좀 정말 잘 드러내고 싶었던 것 같다. 단순히 눈빛만이 아니라 남들이 보시기에도, 준희는 파란색이라면 다시 돌아온 민주는, 원래 민주란 사람은 검정이었는데 다시 돌아온 민주는 빨강 같다고 다르게 느껴지면 좋겠다는 마음에 상상을 해나가며 연기를 했다"고 말했다.
고통스러운 1인 2역이었지만, 보람은 남았다. 전여빈은 "어떤 날은 장면을 준비하다가 너무 힘들어서 혼자서 주저앉은 적도 있다. 혼자서 막 한숨을 내뱉고 그러다가 다시 이제 으�X으�X 해서 다시 촬영을 이어나가고 진짜 촬영 스태프들과 감독님이 진짜 많이 도와주셨다"고 고백하기도.
이어 전여빈은 "민주와 준희 둘 다 힘들었다. 그런데 배우로서는 행복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고민을 풍부하게 하는 현장이니까 배우로서 행복하지만 괴롭기도 했다. '상견니'가 사랑을 받았고 가가연이란 배우가 훌륭하게 연기를 해냈기 때문이다. 저는 원작을 좋아한 배우로서 이번에 다시 '너의 시간 속으로'에 참여하게 됐을 때 효섭이와 훈이는 보지 않은 상태였다. 감독님이 저희에게 요구한 것은 '보지 않으면 좋겠다. 래퍼런스 삼으면 좋겠다'였다. 물들고 모방으로만 멈추게 될까봐. 우리만의 나래를 펼치지 못하고 갇힐까봐 염려하신 것 같다. 그 부분을 계속 주의하려고 했던 것 같고, 근데 아무래도 원작을 너무 뛰어나게 만들어냈던 제작진에 대한 존중, 존경의 마음이 있으니까 이미 다시 보지는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런 부담감이 '괜찮아'하면서도 계속 있었던 것 같기는 하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와 준희의 모습 둘 다 저에게 있는 것 같다. 감독님이 30대 회사 생활을 하는 준희 모습을 여빈 씨처럼 연기하면 좋겠다고 하더라. 여빈 씨 원래 모습대로. 근데 사실 회사 생활을 하는 준희의 모습을 보면 회사 생활에선 전혀 아픔이 드러나지 않으면 좋겠고, 커리어우먼에 당당하고 자신의 리듬대로 살아가고 있는, 그렇게 보이길 바랐다. 감독님이 '여빈 씨처럼 해주길 바란다'고 해주시는데 그게 어렵더라. 과연 사람이 내 평소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구현한다는 것이 쉬운 일인가. 저는 오히려 그 제안이 어렵게 느껴져서 제가 해석한 준희를 연기하려 노력한 것 같다. 민주의 모습에 있어서는 당당할 때 제 모습도 있고, 의기소침할 ��의 저의 모습도 있어서 어떤 부분에서는 이 순간은 나랑 가깝게 느껴지는데? 했던 순간도 있고, 이런 모습은 도저히 나에겐 없는 것 같지만 내가 가장 편하게 어떤 지점을 잘 사용해서 빛낼 수 있을지 그런 모먼트를 만들려고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수많은 '상친자'(상견니에 미친 자)를 양산했던 원작이 존재했기에 부담도 됐다. 그러나 색다른 느낌의 '너시속'을 만들었다는 평. 전여빈은 "그 온도 만큼의 것은 아니다. 견줄 수 없는 마음인 것 같다. 열렬한 팬분들의 온도와 제가 그냥 시청자로서 배우로서 이 작품 너무 훌륭한 작품이라고 봤던 온도와 극명히 다르더라. 일단은 저는 '너의 시간 속으로'의 안 사람이기 때문에 전혀 객관적이지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작품의 좋은 점을 말하자면, 출연한 배우들이 다르니까. 컬러링북이라는 게 있잖나. 밑그림은 같아도 칠하는 사람에 따라서 그림 풍이 바뀔 때가 많더라. 근데 감독님이 원작을 훼손시키지 않는 선에서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가고자 하고 사려깊게 연출하려고 애를 쓰셨다. 그런 미묘한 차이들을 발견해주시면서 보면 더 느끼실 수 있는. DNA는 같지만 MBTI는 다른 그런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너의 시간 속으로'는 중화권 드라마 '상견니'를 원작으로 하는 작품으로, 1년 전 세상을 떠난 남자친구를 그리워하던 준희가 운명처럼 1998년으로 타임슬립해 남자친구와 똑같이 생긴 시헌과 친구 인규를 만나고 겪게 되는 미스터리 로맨스를 담았다. 주인공으로는 전여빈, 안효섭, 강훈이 활약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비 “옷 벗다 팬티 내려가 다 보여줘..고생하는 스타일리스트 미안”
- "전 재산 다 주겠다" 임영웅 등장에 子도 버린 '모벤져스' 大흥분 ('미우새')
- 고은아, 몰라보게 예뻐진 '환한 얼굴'…20대 때보다 '전성기 미모' 완성
- [SC이슈]박나래, 팔에 화상으로 응급실行…팔에 다수의 수포('웃는사장')
- 이효리 “엉덩이 거북이 문신에 시모 흠칫..제거하고 싶어” (짠한형) [종합]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