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지연… 사전청약자 ‘발동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기 신도시 입주 시기가 애초 계획보다 최소 1∼2년 늦어지는 가운데 사전청약 당첨자들이 입주 시기와 분양가 등 입주 관련 핵심 내용에 대한 이의조차 제기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다.
모집공고에는 '본청약 모집공고 시 주택건설사업계획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고 신청하시기 바라며, 사업지구 및 단지의 주변 생활여건, 시공 관련 사항 등 현재 시점에서 알 수 없거나 확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 향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소송, 지구계획 변경, 문화재 발굴 및 사업 기연 등 기타 불가피한 사유로 사전청약 모집 단지가 사업취소 또는 지연될 수 있다' '실제 분양가는 본 청약 시점에서 심의를 거쳐 결정될 예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집공고 ‘계획 변경될수 있다’
정부, 공급지연 법적책임 피해
3기 신도시 입주 시기가 애초 계획보다 최소 1∼2년 늦어지는 가운데 사전청약 당첨자들이 입주 시기와 분양가 등 입주 관련 핵심 내용에 대한 이의조차 제기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다. 2021년부터 모두 1만6000가구의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이뤄졌지만 내 집을 마련했다는 기쁨은 잠시뿐, 기약조차 없는 대기 상태로 몰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홍기원(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5∼2026년 최초 입주가 계획됐던 3기 신도시 일정은 최소 1∼2년 이상 미뤄졌다. 가장 입주가 빠를 것으로 보였던 인천 계양지구는 2025년 입주 예정이었으나 2026년 하반기로 밀렸다. 경기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등 다른 3기 신도시들도 모두 2027년쯤으로 미뤄졌다. 문제는 3기 신도시 물량 대부분이 사전청약 형태로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사전청약은 본청약 시 우선권을 부여하는 제도다. 정부는 사전청약으로 실수요자들의 불안감을 없애 주택 시장의 안정을 꾀하려 했지만, 입주 시기를 기약할 수 없게 되면서 오히려 당첨자들의 주거 불안이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사전청약 일반형 공공분양주택 입주자모집공고를 보면 정부가 공급 지연에 따른 법적인 책임을 피해갈 수 있는 문구가 곳곳에 삽입돼 있어 당첨자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모집공고에는 ‘본청약 모집공고 시 주택건설사업계획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고 신청하시기 바라며, 사업지구 및 단지의 주변 생활여건, 시공 관련 사항 등 현재 시점에서 알 수 없거나 확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 향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소송, 지구계획 변경, 문화재 발굴 및 사업 기연 등 기타 불가피한 사유로 사전청약 모집 단지가 사업취소 또는 지연될 수 있다’ ‘실제 분양가는 본 청약 시점에서 심의를 거쳐 결정될 예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김영주 기자 everywhere@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식 중인 이재명 찾아 눈물 흘린 박지현…“회복식 만들어드릴 것”
- 박나래, 촬영 중 얼굴·손 화상입고 응급실行
- 안철수, ‘단식 13일 차’ 이재명에 “총선 때 분당갑서 붙자…정치단식 중단하라”
- 할당량 채워라… 남편도 가담 ‘3년간 2500회 성매매 강요’
- 아내 외출한 사이 친딸 성폭행한 40대 父 구속 송치
- 이번엔 람보르기니…강남서 주차시비에 흉기 위협, 마약 양성 반응
- 계단으로 친구 밀어 치아 7개 손상에도…“학폭징계 부당하다”는 법원
- [단독]피프티 소속사 ‘숨은 일꾼’…‘넥스트 김세황’이었다, “NEW 걸그룹 프로젝트 진행 中
- 美 “국제적 왕따 만나 무기지원 구걸…북러 무기 거래시 주저없이 제재”
- 치매 엄마 어떻게 돌봤어요?… 사랑으론 못해, 의무로 하는 거지[소설, 한국을 말하다]